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반변성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

by 지식인닷콤 2023. 1. 5.
반응형

황반변성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0세 이상 노인 분들의 실명 원인 1순위가 바로 황반변성이라고 해요. 또한 건강평가 심사원에 의하게 되면 황반변성을 분석 했을 때 2021년만 약 15만 명 이상의 환자가 생겼으며 매년마다 약 8.1퍼센트씩 증가하며 있다고 말한다고 해요.


때문에 비교적 환자 70퍼센트 이상이 연령이 많으신 노인 분들이며 시력이 점점 나빠지는 증상들이 나타나면 노안으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자가진단은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치료법 시기를 놓쳐서 실명되는 환자가 상당히 많다고 해요.

사람의 눈 내부 안쪽 망막 중앙 물체에 비하여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하는 신경조직 황반부 부위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으로서 시력이 감퇴되게 된다고 하며 물체를 바라보면 찌그러져 보이는 것이 증상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또한 눈 질병이 의심된다면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따라서 거기다 황반변성 치료법에는 매일 약을 복용하면서 진행속도를 늦추게 된다고 하며 레이저 치료, 광역학 치료, 항체주사 등으로 급격히 치료할 수가 있다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황반변성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이란?


황반에 손상돼 이상이 생겨 중심부의 시력이 감퇴되는 질병인데요.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부분으로, 시력과 긴밀한 연관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황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시력이 저하되거나, 점차적으로 시력이 잃는 등 시력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요. 망막의 제일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에 변화가 생겨 세포손상, 출혈 등으로 인하여 시력이 나빠져요.


황반은 사물의 중심을 볼 수 있게 하여 인지하여 색을 구별하는 등 시력의 90퍼센트를 담당하는 신경조직인데요. 시세포의 대부분이 황반에 모여있기도 하여 물체의 상이 황반의 중심에 맺히기 때문에 시력과 직결되어 있는 부분인데, 시력 저하와 같이 평소에 나타나지 않았던 증상이 계속해서 발생할 경우 황반변성을 의심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진단


당신의 시력이 정상으로 보여도 매년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경험한 시력 변화에 대하여도 의사에게 알려야 해요. 의사는 황반변성을 진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특수 안약을 이용하여 눈을 확장한 다음 눈 뒤쪽에 혈액, 액체 또는 황색 침전물의 전조증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증상


대표적 증상으로 사물이 구부러져 보이는 증상들이 있어요. 초기에 안구의 내에 신생혈관이 발생되거나, 그 혈관이 출혈을 일으킬 경우 생기는 증상인데요. 출혈은 망막을 휘게 만들어요. 평평해야 하는 망막에 굴절이 생기게 되면서 시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인데요. 시력의 중앙 부분이 보이지 않거나 까맣게 점이 보이는 증상인데요.


자가 진단하는 방법으로 눈을 한쪽씩 가리면 이 증상을 알아 챌 수 있어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이지만 본인이 알아채기 제일 효과가 좋은 방법인데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눈을 가릴 때 눈에 압력을 가하게 되면 안 돼요. 주의하시길 바래요. 주의해야 할 점은 눈을 가릴 때 눈에 압력을 가하게 되면 안 돼요. 주의하시길 바래요.

황반변성 원인은?


분명하고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제일 대표적인 위험인자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노화입니다. 이외에 흡연, 자외선 노출, 유전적인 영향, 혈액 내 항산화제 농도의 저하, 블루 라이트에 의한 과도한 노출 등이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생활습관에 큰 변화가 발생하게 되면서 반드시 노화가 아니라 현대인들이 무심코 하는 행동으로 인하여도 충분하게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 증상을 인지하고 스스로 주의하면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반변성 예방법



차를 즐겨 마시게 되면 차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라는 물질로 인하여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이 물질은 심혈관 질환을 막고 눈의 노화를 제한하는 효능이 있어요. 그리고 결핍한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수분을 충분하게 보충해주면 인체 내 불순물이 잘 걸러지고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망막을 비롯한 안구 내 신경조직의 혈류가 개선돼요.


정기검사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40대부터 미리 안과를 꾸준히 방문해 정기검사를 시행하며 조기에 병을 발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40대부터는 발병율이 급증해줘서 귀찮더라도 안일한 자만심을 버리고 스스로 관심을 갖도록 해요.


오메가3

오메가3는 망막조직과 시각세포 세포막의 구성 성분인데요. 조사에 의하게 되면 생선을 꾸준히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고 먹지 않은 사람보다 황반변성의 빈도가 낮게 나타났어요. 생선은 대표적인 오메가3 식품으로 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 져요.


오메가3는 항염증 작용도 해줘서 안구 내 염증을 제거하는 데 있어서 좋은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안구건강을 위해 항상 생선과 같은 식품을 먹는 것은 번거로움과 장기전으로 가지 못할 수 있어요. 건강식품을 통해서 오메가3를 섭취할 경우 간편함으로 인하여 자주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어요.

음식을 통한 예방

뚜렷하게 짙은 과일과 야채는 항산화 성분들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며 파인애플이나 오렌지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요.

황반변성 치료 방법


시력 저하로 인해 주로 안과를 찾게 돼요. 병원에서 전문의를 만나서 안전하게 진단을 받게 돼요. 보통은 현미경 검사로 40배 이상 눈을 확대해서 검사한 경우 혹은, 동공확장 안약을 통해 동공을 크게 확대시켜 속을 관찰하기도 해요. 제일 대표적이고 중요한 검사는 빛 간섭 단층 촬영술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 몸에 무해하고 망막의 단층을 촬영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증상


유용하게 많이 쓰이는 진단 방법인데요. 이미 시작된 황반변성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 레이저, 주사 치료가 있어요. 이 치료방법들의 목적은 시력저하의 속도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주 목표인데요. 최근 들어 제일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고 많이 쓰이는 방법은 주사 치료 방법인데요.

안구에 직접적으로 주사를 놓는 방식인데요. 주로 주사를 맞고 나면 3~4일까지 세수를 하실 수 없어요. 주사 치료는 주로 4주~8주 간격으로 시행된다고 하며 주사 치료를 중단한다면 재발되기도 해요. 이것으로 황반변성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03 - [분류 전체보기] -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콜레스테롤은 몸 속에 존재하는 지질의 일종이지만 동맥경화증과 관련되어 강조되기 때문에 심장과 뇌혈관질병을 유발

devstorming.com

2022.12.30 - [분류 전체보기] -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통증 증상은 고통뿐 아니라 무릎이 부풀어 오르거나 욱신거리는 증상, 앉아있을 때 뚝뚝, 딱딱한 소리, 걷는 동안 무릎

devstorming.com

2022.12.28 - [분류 전체보기] -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환자에게서 증상들이 전혀 없으며, 질병이 진행되고 나서 증상들이 생기게 돼요. 제일 흔한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질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