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검사방법

by 지식인닷콤 2023. 3. 10.
반응형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폐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높으며, 폐암이 무서운 이유는 사망률이 85퍼센트가 확진 후 5년 안에 사망할 정도로 높기 때문인데요. 폐암은 한국에서 두 번째로 흔한 암으로 아주 무서운 질환이에요. 말 그대로 폐의 악성종양을 뜻하고 장기간 흡연하는 흡연자에게 특히나 발병율이 높으며 최근에도 여러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병하며 있습니다.


폐는 호흡기이라서 폐암은 기침, 호흡곤란, 가래 등 호흡기 질병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초기 증상들이 일반 감기와 유사하다고 하여 시간이 지나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며 진단되는 경우가 있어요. 과거에 비해 치료법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사망률이 높은 위험한 암인데요. 국내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폐암은 암 사망률 1위 암입니다. 폐암 진단을 받는다고 5년 이상 생존할 확률은 약 30퍼센트로 알려져 있으며 낮아진다고 합니다.


이것은 치료가 아주 어려운 암으로, 생존율이 아주 낮습니다. 무엇보다 특별한 증상들이 없어 조기 폐암은 잘 발견되지 않습니다.그렇지만 폐암 환자의 평균 5~15퍼센트만이 무증상일 때 폐암으로 진단된다고 하며, 증상들이 있을 때 이미 폐암이 진행 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원인


폐암은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며, 그 중 몇몇 전문가들은 잘 불리는 흡연 습관이 제일 중요한 원인이라고 발표했어요. 담배에는 60가지 이상의 발암 물질을 포함하여 4,000가지가 넘는 유해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요. 흡연자는 폐암이 발생할 위험이 비흡연자의 50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신이 흡연자라면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 비흡연이 폐암의 진행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폐암은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유전적·직업적 요인(방사성 물질, 석면 등), 환경적 요인(중금속, 대기오염 등), 간접흡연으로 인하여 생깁니다.

폐암 초기증상


체중관리

폐암 초기증상 첫번째로 폐암은 체중 감량을 초래할 수 있어요. 폐암은 거식증을 일으켜 체중 감소, 에너지 감소 및 전신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체중관리를 하지 않아도 체중을 빨리 줄일 수 있으면 꼭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암과 폐암이 같이 진행되면 현재 체중의 10퍼센트 이상을 감량할 수 있는데 암이 신진대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폐암 초기증상


기침

폐암의 전형적인 초기 증상은 기침입니다. 그렇지만 기침은 폐암뿐 아니라 감기와 기관지 이상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요. 가벼운 기침이 아니라 계속적인 기침이라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기침이 잦고 기침할 때 흉통이 나타나면 방심하지 말고 지체 없이 진찰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침은 폐암의 제일 흔한 증상들이며 폐암 환자의 약 50퍼센트에서 기침이 발생해요.

폐암 초기증상


호너증후군

호너증후군은 폐의 상부에 일어나는 상폐종양이 척추신경에 닿아 안면교감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을 때 생긴이다. 호너 증후군은 평균적으로 얼굴의 일부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주요 증상으로는 동공 수축, 안검하수(상안검하수), 얼굴 한쪽의 땀이 있어요.


상대정맥 증후군

상대정맥 증후군은 상대정맥이 막혀 피가 순환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말합니다. 이 상정맥 주변에서 폐암이 발병하는 경우 상정맥을 압박하는 동시에 증상들이 나타나고 머리와 팔의 부종, 혈액순환 장애, 호흡곤란 및 흉통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폐암 초기증상


쉰 목소리

폐암의 초기 증상은 쉰 목소리와 같은 소리 변화일 수 있어요. 쉰 목소리는 성대 문제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지만 흉강에 성대를 제어하는 신경이 있으므로 폐암에 걸리면 성대를 제어하는 신경을 건드려 소리를 바꿀 수 있어요. 2~3일 후에도 쉰 목소리가 계속되면 병원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폐암 초기증상


핑거 클루빙

영국 암연구소에 의하면 폐암 환자의 약 35퍼센트는 핑거 클루빙 현상이 특징인데요. 핑거 클루빙은 양손 검지의 손톱이 서로 밀듯이 눌려져 있고 손톱 사이에 마름모꼴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것을 말해요. 핑거 클루빙이 생기는 이유는 폐질병으로 인하여 몸 속에 산소가 결핍해지고 모세혈관이 확장돼 산소를 체내의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호흡 곤란

폐암도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호흡이 쉽게 차거나 일상 생활에서 힘든 일이나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호흡곤란을 느낀다면 폐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폐암 환자의 약 50퍼센트가 호흡곤란을 느끼고 암 덩어리가 자라 호흡곤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암 초기증상


피 섞인 가래

폐암의 초기 증상은 객혈 또는 혈액이 섞인 가래의 기침일 수 있어요. 암종이 매우 작더라도 이 종양이 기관지를 뚫고 들어가면 암종 주변에 혈관이 많이 형성되어서 기침이나 가래를 뱉을 때 혈액이 날 수 있어요. 폐가 기관지를 자극하는 종괴에 자극을 받아 기침, 가래 등이 나타나면 폐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지체 없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해요.


두통

두통은 대표적인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폐암 세포가 뇌로 전이되면 혈관에 압력을 가해 두통이나 메스꺼움을 유발합니다. 폐암의 전이는 동맥에서 뇌로 흐르는 혈류를 낮춰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통은 흔한 증상들이며 스트레스로 인하여 나타날 수도 있지만 두통과 식욕부진이 꾸준히 동반된다면 꼭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폐암 초기증상


가슴 통증

폐암 초기증상 마지마으로 가슴 통증은 폐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많은 폐암 환자들이 가슴 통증 증상을 호소합니다. 가슴 통증이 생기는 것은 폐 제일자리에 종양이 생겨 암으로 발전해 흉막과 흉벽에 정착해 통증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가슴 통증은 폐암이 아닐 수도 있지만 흉통과 둔통이 계속된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폐암 검사방법


MRI

자기공명영상(MRI)은 폐암 진단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종양의 구체적인 위치를 정확하게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도 이 방법을 권장해요. MRI는 보통 신체 구조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요. 이를 통해서 최소한의 조직 변화와 정확한 위치를 결정할 수 있어요.

폐암 초기증상


MRI는 다른 기술에 문제가 있다면 테스트에 특히나 적합해요. 이는 보통 여기에 방사선이 없고 스캔에 조영제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MRI는 MRI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자기공명요법이 무선파와 자기력을 이용하여 심장박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폐암 초기증상


스파이럴 CT

스파이럴 CT라고도 해요. 이와 같은 방법은 폐암 식별뿐 아니라 흡연자의 예방 스크리닝 중 조기 검출에도 권장돼요. 이런 장비를 이용하여 특히나 작은 조직 성장을 감지할 수 있어요. 그래서 암이 매우 작을 때 검출할 수 있어요. 이것은 약 20퍼센트의 완치 기회를 증가시켜요.


뼈 스캔

폐암은 보통 아주 일찍 퍼집니다. 뼈는 제일 꾸준히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뼈 스캔을 이용하여 확인된 증식 폐 조직이 전이 중인지 여부를 결정했어요. 뼈 스캔의 경우 조영제를 CT 스캔처럼 이용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스캔에서 수명이 짧은 방사성 약물을 이용하여 스캔에서 3차원 컬러 이미지를 생성했어요. 이런 약물은 특정 유형의 조직에만 존재해줘서 가능해요. CT 및 MRI는 해부학적 구조를 스캔하도록 설계된 반면, PET 스캐닝은 대사 활동과 조직 역할을 측정해요. 이것은 종양이 성장하며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연관된 세포의 유형을 더 잘 결정할 수 있어요. 그것은 보통 종양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결정하는 기능을 해요.

객담 세포학

폐암의 진단은 매일 악성(암성) 세포의 존재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다른 모든 테스트에서 암의 존재를 거의 확실히 예측하더라도 세포 확인이 여전히 필요해요. 제일 간단한 방법은 현미경으로 객담에서 이런 세포를 조사하는 것인데요. 그렇지만 가래에는 꼭 종양 세포가 함유되어 있지 않아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이것은 성장이 기관지가 아닌 경우 특히나 그렇습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비암세포가 악성이라고 표기되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가래나 가래는 다소 폐암의 동반 현상인데요. 이 가래를 수집한 다음 분석을 통해서 현재 상태의 정확한 원인을 결정할 수 있어요. 이것으로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겁과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3.08 - [분류 전체보기]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8가지 및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8가지 및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이 특징인 복잡한 증후군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드는

devstorming.com

2023.03.06 - [분류 전체보기] - 택시요금 인상 및 기본요금

 

택시요금 인상 및 기본요금

택시요금 인상 및 기본요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가스, 이번엔 서울 택시요금 인상으로 시끄러워요. 택시는 대중교통에 비해 상대적으로 쾌적하고 목적지까지 빠르게 갈 수

devstorming.com

2023.03.01 - [분류 전체보기] - 모르는 전화번호 검색 5가지 총정리

 

모르는 전화번호 검색 5가지 총정리

모르는 전화번호 검색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팸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가끔 받기도 하지만, 답답하게 느껴지면 문자를 보내고 싶어 하기 때문에 거절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