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by 지식인닷콤 2022. 12. 8.
반응형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의 초기에 나타나는 징후는 종종 미묘하고 더 분명한 방식으로 나타날 때까지 몇 년간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어요.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쓰기나 말하기와 함께 평상시에는 쉽게 할 수 있는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데 종종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떨림, 강직, 강직과 같은 비자발적 운동을 유발하는 퇴행성 장애인데요. 질환이 진행 단계로 진행될 때까지 평균적으로 눈에 보이는 증상들이 없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이란, 퇴행성 뇌 질병으로 치매, 알츠하이머 다음으로 꾸준히 일어나는 뇌 연관 질환으로 1817년 영국 병리학자 파킨슨이 보고 해서 그의 이름을 따서 병의 이름이 결정되었다고 해요.


파킨슨병이 발생할 경우 보통은 40세 이후로 첫 증상들이 나타나며 50세에 제일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30세 예전에는 아주 드물지만 유전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파킨슨병은 진행성 질병으로 증상들이 지속되는 특징을 갖고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아주 중요한 질병인데요. 파킨슨병은 아직 치유가 가능한 질병은 아니긴 하지만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서 증상 악화를 방지하여 증상들이 개선되는 사례가 많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1 - 후각 장애

비염과 같은 질병이 없는데도 냄새를 잘 못 맡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악취나 냄새를 구별할 수 없게 돼요. 노인 분들 중에서 후각이 둔감하신 사람들을 조사했을 때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파킨슨병 초기증상들이 많이 나타나는 결과가 있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2 - 자세 불안정

많은 환자들이 구부정한 자세이거나, 걸음의 보폭이 좁아져 종종걸음을 걷게 됩니다. 여기서 더 진행되어 균형장애가 발생하다 보면서 몸의 자세를 쉽게 유지하지 못하여, 평행감각이 상실되어 주의를 조금만 덜 살펴도 쉽게 넘어질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3 - 표정의 변화

파킨슨병은 멈춤과 억양과 같은 언어 패턴, 안구 움직임을 포함한 자연스러운 표정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한 걷기와 균형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일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파킨슨병의 흔한 징후인 마스킹으로 불리는 증상을 경험해요.


마스킹은 환자가 진단 첫해 내에 시력을 잃었을 때 발생해요. 이런 증상은 얼굴의 작은 근육을 움직이고 조절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어요.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화가 가볍고 활기찬 경우에도 종종 아주 심각한 표정을 보인데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4 - 느려진 행동

몸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어요. 평균적으로 즉각적인 반응이 아닌 느린 행동의 움직임이나 느낌들이 들 수 있어요. 이는 본인의 우울감 무기력감이 원인으로 생각해버리고 간과하기 쉽지만 이런 정신적 행동적 이상반응은 제일 가까운 가족 등이 발견해서 이상하다 싶으면 바로 병원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5 - 비운동계 증상

이과 같이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말고도 우울증, 불안감, 충동장애 등 신경정신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으며, 파킨슨병 환자 중 50퍼센트 정도는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성기능, 후각, 장 운동, 혈압, 수면장애 등이 일어날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6 - 우울증 현상

파킨슨병 혹은 알츠하이머병의 50퍼센트 정도의 환자들이 우울증 현상을 갖고 있다고 해요. 뇌의 신경 전달물질인 토파민과 세로토닌의 결핍현상 때문에 우울증은 더 심해지고 악화돼요. 우울증 현상이 심해질 경우 병원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7 - 떨리는 증상

파킨슨병에 걸린 사람들은 비교적 떨림 현상이 생기게 돼요. 처음에는 가만히 있을 때 손가락이나 손 또는 턱의 떨림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도파민이라 하는 천연 화학 물질을 생성하는 뇌 세포가 파괴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떨림 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8 - 신체 경직

온몸이 경직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며 초기 단계에서는 관절염으로 생각할 수 있어요. 신체 중에 특정한 부위가 저리는 현상이 있을 수 있고 쥐가 나는 것 같은 근육의 조임을 느낄 수 있어요. 이러한 현상이 있을 경우 파킨슨병 증상일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9 - 수면 장애

평상시와 다르게 잠이 들기까지가 시간이 걸리고 밀접한 숙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잠꼬대와 자는 도중 몸부림을 부리는 이상 해동이 나타나면 파킨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10 - 자율신경 기능의 문제

우리 몸의 생리적인 기능의 문제가 퇴행성으로 인하여 생기는데 손발이 차가워진다거나 화장실을 가는 빈도가 높아진다거나 저혈압 혹은 변비, 부종 등이 나타나며 안면의 문제로 침을 흘리거나 이상한 모습이 일어날 수 있어요.

파킨슨병 원인


병이 왜 생기는지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아요. 따라서 비교적 파킨슨병은 원인불명, 즉 특발 파킨슨병인 경우가 많다. 확실한 점은 나이가 많을수록 병의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나이나 노화가 발병에 중요한 요인이라 하는 것이에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그러나 모든 파킨슨병 환자가 고령층인 것은 아니에요. 50세 예전의 대부분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파킨슨병은 보통 유전적 결함 때문에 발생해요. 그리고 일산화탄소중독, 망간, 감염, 항 정신과 약물이나 소화기약물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약들도 파킨슨병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뇌흑질의 도파민계 신경이 파괴되는 아직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어요.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 환경 독소, 불필요한 단백질 처리 기능 이상으로 인해 이를 유발한다는 가설이 존재해요.

파킨슨병 치료


수술적 치료

약물치료만으로 증상들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어요. 수술적 치료는 모든 환자들이 하는 것은 아니고, 수술을 통해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거 같은 화자들을 선별하는 과정을 거쳐 수술을 하게 돼요. 만약 그렇지 않고 무작정 수술을 하다 보면, 효과를 보지도 못하여 오히려 수술 전보다 증상들이 악화되기도 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약물치료

파킨슨병을 조기에 발견하다 보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일상 생활에 큰 문제가 없을 만큼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것은 치유가 아니라 일상 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약물로 증상들이 호전되었다고 약물치료를 중단하다 보면 증세가 금방 악화되게 돼요.

약물치료를 통해서 어느 정도 일상 생활에 지장은 없지만, 약물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해요. 그런 이유로 처음부터 너무 많은 약물을 복용하다 보면 부작용이 더 빨리 일어날 수 있으므로 약물을 제어해야 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재활치료

재활치료를 통해서 근본적인 중추신경계 병변 자체를 교정할 수는 없지만, 역할을 돕거나 유지시키는데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관절운동 범위, 지구력, 균형 유지, 보행능력, 일상 생활동작 수행, 서동증, 근육강직 등에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만약 재활치료 도중 효과가 보인다고 치료를 중단하다 보면 저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계속해서 재활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것으로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6 - [분류 전체보기] -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명적인 부정맥 중 제일 대표적인 건 심방 세동입니다. 심방 세동은 심장 내부 심방의 여기저기에서 아주 빠르고 불규칙한 잔

devstorming.com

2022.12.05 - [분류 전체보기] -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들이 즐겨 섭취하는 찌개, 김치, 국, 젓갈 등은 모두 염도가 아주 높은 편으로, 소금의 섭취는 위 세포의 변형을 촉발해 위

devstorming.com

2022.12.03 - [분류 전체보기] -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의 경우 증상 기간이 짧게는 일주일 정도이며 길면 한달 정도 지속되는데 증상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