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

by 지식인닷콤 2022. 12. 1.
반응형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게 전립선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보통 50대 이후부터 확연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많아요. 전립선에 이상 신호가 있는 것은 소변을 누는 것이 힘들거나 정액을 내보내는데 문제가 생기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남성들이 보통 정액을 배출하다 보면 그 배출양에 삼분의 일 가량이 전립선액이 차지한다고 할 수 있어요. 이것은 정자의 세균 감염 보호와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정자를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남성에게만 있는 전립선의 생김새는 밤톨과 비슷한 모양이며 평균적으로 호두알 정도 만한 크기입니다. 길이 또한 사람마다 다르지만 4센티 내외이며 방광과 요도 사이 골반 저 안쪽에 위치하여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암 원인


전립선암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이 있어요. 우리 몸의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화하는 것을 억제시키는 유전자가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며 또 암세포로 변화될 수 있도록 촉진시키는 유전자의 활성화로 인해 발생해요. 그리고 가족력과 나이, 남성호르몬, 식습관 등의 복합적인 요인이 관여하 다고 알려지고 있어요.

나이


나이는 전립선암의 발생 위험인자 중 한가지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알려져 있어요. 일반적으로 45세 이전의 남성에게 전립선암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그 이후로 전립선암의 발생 위험도는 점점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연령 증가와 연관된 관련성에 대하여는 더욱 정확한 연구가 필요해요.


환경적인 요인

암의 발생 원인은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하는데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원인이 바로 식습관에 의하여 발생해요. 식습관이 암을 일으킨다는 근거로 아시아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간 사람들의 전립선암 발생률이 아시아 국가들보다 높은데 그 이유는 바로 고지방 음식의 섭취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고지방식 음식 섭취가 상대 위험도를 2배까지 늘려주고 특히나 동물성 지방이 많은 과다한 육류 섭취 등도 전립선암 발생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전립선암은 가족력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전립선암의 약 10% 정도는 가족력에 의해 발생하 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 가족 내 전립선암을 겪은 사람이 많을수록 전립선암이 발생하는 위험성도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가족 중 전립선암이 있으면 꼭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해요.

전립선암 초기증상


배뇨 시 약한 소변줄기

배뇨 시 평상시보다 소변줄기가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보통 피로에 의해 그런 현상이 발생했다고 쉽게 넘겨버리는경향이 있는데 이는 아주 위험한 생각입니다. 전립선암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높므로 주의깊게살펴보아야 합니다.


혈뇨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 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증상의 경우 요도에 염증이 생겨서 일어나는 증상과도 같아 전립선암이라고 확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혈뇨가나올 때는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

소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이 빈번히 나타나고 이 증상이 지속되어 심해질 경우에는 요실금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보통 단순 요실금으로 알고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있는데 전립선암의 경우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꼭 진료를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잔뇨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몇 방울 세어 나오거나 잔뇨의 불쾌감을 느낄 시에는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빈뇨

빈뇨, 평균적으로 성인의 경우 방광에 400-500cc 정도의 소변이 차면 배뇨를 하게 되는데 빈뇨증상이 있을 경우 150cc 정도만 차도 소변이 마려운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전립선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도경색증

빠른 속도로 요도경색증이 나타나면서 소변이 나오지 않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방치된 체 지속이 되면 요도폐쇄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으니 사전에 방지해야 합니다.

전립선암 치료


방사선치료

전립선암 초기증상으로 인해 암이 주변으로 퍼졌을 때 시행하는 치료법으로 외부의 고 에너지 방사선을 암 조직에 조사한 경우 혹은 방사성 바늘을 암 조직에 직접 삽입해서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인데요. 방사선 요법은 세포의 성장 및 분열 능력을 파괴하므로 정상 세포와 암세포 모두에 효과적이지만 가끔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도 있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한 치료법인데요.

전립선암 초기증상


수술적 치료

전체 전립선과 정낭, 정관, 골반 림프절과 같은 주변 조직을 제거하는 것을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이라고 해요. 이 치료법은 전립선암의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최근에는 전립선 부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있으며 중요 부위에 관련된 신경혈관다발과 요도 괄약근은 전립선암 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돼요.

전립선암 초기증상
전립선암 초기증상


거기다 수술 기술의 발전으로 요실금 및 여러 중요부위 질환과 같은 주요 합병증이 크게 감소했어요. 적절하게 선택된 환자에서 근치전립선절제술은 국소 전립선암의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좋은 치료법이며 전립선에 국한된 암의 경우 전립선 전체를 제거해서 암세포를 남기지 않고 치료가 가능해 효과가 아주 도움이 됩니다. 만약 수술로 인해 전립선에 국한되지 않은 암세포가 발생하는 경우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호르몬 치료

전이성 암이 전립선에서 주변 장기, 림프절, 뼈, 폐로 전이되어 불치의 암으로 발전한 상황을 말해요. 남성호르몬을 제거하는 호르몬 치료가 대표적인 전립선 초기증상 치료법인데요. 이는 테스토스테론을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차단한 경우 혹은 억제해서 전립선암의 진행을 예방한 경우 혹은 늦추는 것을 목표로 해요.

전립선암 초기증상


환자의 80%는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평균 1~2년 후에는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호르몬 불응성 전립선암으로 진행한 후 다른 치료를 받게 돼요. 호르몬 불응성 암의 치료를 위해 화학 요법과 방사선 요법이 수행돼요. 이것으로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은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흔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55~66세 사이에 제일 많이 발생되고 있어요. 또 미국에서는 매

devstorming.com

2022.11.30 - [분류 전체보기] -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실내에서 겪는 나쁜 생활습관은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있어요. 내부에서 생활하는 시

devstorming.com

2022.11.30 - [분류 전체보기] -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에는 40~50대의 분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병 중 한가지였지만 최근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20~30대 분들도 당뇨병 환자가

devstorming.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