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 총정리

by 지식인닷콤 2022. 12. 28.
반응형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환자에게서 증상들이 전혀 없으며, 질병이 진행되고 나서 증상들이 생기게 돼요. 제일 흔한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질출혈이나 암 덩어리가 이차적으로 감염이 될 수 있거나 암 덩어리 자체에 괴사로 인해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증가하게 돼요.

자궁경부암 증상


그리고 암이 굉장히 진행되면 주변 장기를 침범하고 요관이 폐쇄되고 신장이 부어 허리가 아프거나 골반 부위에 통증이 발생해요. 그리고 방광과 직장까지 퍼진다면 배뇨곤란, 직장 출혈, 혈뇨, 변비 등의 증상으로 불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40대, 50대 여성 중 자궁경부암으로 고통 받는다고 있는 사람이 많다고 해요. 이는 자궁경부암의 원인 중 한가지인 HPV(인유두종 바이러스)를 한국 여성의 약34퍼센트 갖고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20~30대 여성의 발병이 지속 증가하며 있는 추세라고 해요.

자궁경부암 증상


예방주사로 예방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은 유일한 암이라고 해요. 자궁경부암 검사는 국가 암 검진사업에 함유되어 만 20세 이상 여성이라면 언제든 누구나 무료로 검진받을 수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약 3/4을 차지하는 몸체 부분과 질로 연결되는 목 부분으로 나눠지는데,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목 부분인 자궁경부에 일어나는 암을 의미해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는데, 특히나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하여 많이 걸린다고 해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10배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가 있어요.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 1 - 요통

자궁경부암 증상으로는 허리 왼쪽 아랫부분이 아픈 경우가 있어요. 비교적 무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증상들이 있을 경우에는 이러한 요통이 생기게 돼요. 거기다 추가로 임파관이 막혀 다리가 붓거나 수뇨기관이 막혀 소변보기가 힘들어질 수 있어요. 그러니 이러한 증세들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 빨리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2 - 냄새와 냉 발생

무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악취, 출혈, 냉분비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요. 다만 질병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이후에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그렇기에 냄새와 냉이 발생할 경우 자궁경부암을 의심해보고 급격히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 3 - 무증상

폐와 마찬가지로 암이나 염증이 발생해도 여성의 자궁은 아픈 것을 전혀 못 느끼게 돼요. 따라서 이미 질환이 많이 퍼진 경우나 암이 진행돼 말기에 이르러서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자궁경부암 증상들이 있어 검사를 실시할 때 기구를 삽입한 경우 혹은 전기로 지지거나 충격을 줘도 통증이나 느낌을 못 느끼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따라서 평소에 정밀검사를 자주 해서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궁경부암 증상 4 -출혈

몇몇 환자분들은 출혈이 심한 상태로 나타나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해본 결과 자궁경부암이라 하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그리고 관계를 가질 때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소변이나 대변을 보기 위해 힘을 주는 상태에서도 발생하기도 해요. 다만 냉과 같이 출혈이 발현되는 경우가 많아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거나 모르고 지나 칠경 우가 아주 높아요 그렇기에 주의해야 해요.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으로 바이러스 감염, 특히나 인유두종 바이러스, 인간 면역 부족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등이 언급됩니다. 이 가운데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제일 강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자궁경부암 증상


일찍 성관계를 시작한 경우, 사회, 경제적 상태가 낮은 경우, 성관계를 가진 사람이 다수 인 경우에 위험성이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리고 분만 횟수, 흡연, 본인 및 배우자의 위생 상태, 음주 등도 원인 인자로 작용해요.

또한 흡연, 인체 면역부족 바이러스 감염, 클라미디아 감염, 잘못된 식습관, 출산 횟수가 많은 경우, 낮은 사회경제 수준, 장기간 경구 피임약 복용 시 등이 자궁경부암 발생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궁경부암 예방법


1차 접종 후에 차 접종은 24개월 하루 전까지 대부분 무료접종이 가능하다고 해요. 최근 보건복지부와 질환관리본부에서는 만 12세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소지에 상관없이 전국 참여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을 지원하며 있어요.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 진단과 안전한 성생활, 정기적인 검진, 성교 연령 낮추기, 성 상대 자수의 최소화, 콘돔 이용 등의 방법이 있어요. 그리고 평소에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자궁경부암을 예방에 도움이 되겠네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 예방접종을 통해 자궁경부암을 막고 질환에 대비할 수 있어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전 세계 71개 국가에서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되고 효과적으로 접종된 최고의 안전한 백신이라고 해요.

자궁경부암 증상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성 접촉을 통해서 생기기 때문에 아동, 청소년 시기에 미리 맞게 되면 면역반응이 더 높아져 효과가 좋다고 해요. 예방접종을 하여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꼭 2회 접종을 완료해야 해요.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최근에는 자궁암과 자궁경부암의 수술방법으로 작은 구멍 하나만을 배꼽에 내고 시행하는 단일공복강경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고 해요. 이 수술법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통증이 적고 흉터가 최대한 보이지 않으며 회복이 매우 빨라 환자들의 수술 후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의 치료를 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방사선 치료, 수술, 항암 화학치료방법이 있어요. 자궁경부암은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암세포의 침투가 3mm 미만 이거나 임신을 원할 경우 원추절제술로 치유가 가능해요.

만약 암세포가 우리 몸에 깊이 침투한 경우라면 자궁 절제를 하여 난 뒤 상태에 그래서 항암 화학 방사선 치료를 하게 돼요. 암이 주변에 있는 조직이나 다른 장기로 암이 진행되어 이것이 퍼진 상태라면 수술 없이 곧바로 항암 화학요법과 항암 화학 방사선 치료 등으로 치료하게 돼요. 이것으로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24 - [분류 전체보기] -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총정리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총정리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도 매년 약 3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심장병으로 인해 심장에 문제가 생겨서 사망하며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평상시 운동

devstorming.com

2022.12.22 - [분류 전체보기] -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이 간세포 내에 축적되는 것을 지방간이라고 해요. 주로 건강한 사람의 간이라고 하면 지방이 5퍼센트 이내로 차지하

devstorming.com

2022.12.20 - [분류 전체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속도가 더 빨라져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며

devstorming.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