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

by 지식인닷콤 2022. 12. 5.
반응형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들이 즐겨 섭취하는 찌개, 김치, 국, 젓갈 등은 모두 염도가 아주 높은 편으로, 소금의 섭취는 위 세포의 변형을 촉발해 위암의 발병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인이 제일 많이 걸리는 암응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을 비롯해 남녀 모두에게 위협적인 질병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위암의 증상으로는 상복부 불쾌감,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 팽만감, 식욕 부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위염이나 위궤양의 증세와 유사합니다. 한국인에게 유독 위암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짜게 섭취하는 식습관, 높은 헬리코박터균 감염률, 흡연 등의 영향 때문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및 원인


국내는 전 세계에서 위암 발생률이 제일 높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위암은 우리나라 전체 암 발생의 13.6퍼센트(2017년 중앙암등록본부)로 1위를 기록하여 있습니다. 암은 일찍만 발견하게 되면 치료 효과가 아주 높다. 췌장암은 환자가 5년 이상 생존할 확률을 추정한 5년 상대생존율이 10.8퍼센트에 불과합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10명 중 1명만 살아남는다는 것입니다. 발견이 늦어 암이 주변의 장기로 퍼진 후에 병원을 찾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위암의 5년 상대 생존율은 75.4퍼센트 입니다. 건강검진을 하는 사람이 늘면서 대부분 일찍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조기 진단이 위암 치료의 핵심 키워드인 셈입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1 - 포만감

위암 초기증상 첫 번째 - 충분하지 않은 식사를 했음에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시는 경우 위암 초기증상일 수 있어요. 위에 암세포로 인하여 위 근육에 영향을 주며 위의 운동을 방해해줘서 이러한 증상들이 발생될 수 있어요. 그리고 소화불량으로 인하여도 더부룩하여 포만감이 쉽게 느껴져요.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2 - 체중감소

위암 초기증상 두 번째 - 대장암 초기 증상에도 체중감소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와는 다른 이유의 체중 감소인데요. 대장암은 암세포가 영양분을 빼앗아 버리기 때문에 체중의 감소가 생기며 위암의 경우는 식욕부진이나 메스꺼움으로 인해 체중감소가 원인이 돼요. 그리고 암이 진행되면서 근육과 뼈에서 영양을 흡수하게 될 수 있으므로 체중이 줄어들 수 있어요.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3 - 빈혈

위암 초기증상 세 번째 - 빈혈이 발생될 수 있는 이유는 위에 암세포로 인하여 혈관을 눌러 출혈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빈혈이 발생될 수 있어요. 이 출혈로 인하여 혈변 또는 흑변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빈혈 증상과 동시에 흑변 또는 혈변이 있다면 위암을 의심하시고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해보시기 바래요.


위암 초기증상 4 - 흙변

위암 초기증상 네 번째 - 위에 암이 생기게 되며 신생혈관을 만들어 내는데 위가 음식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신생혈관이 출혈을 유발할 수 있어요. 출혈이 발생한 경우 소장과 대장을 통과해 변으로 나오는데 이때 색이 검은 대변이 확인될 수 있어요. 철분을 섭취한 경우 혹은 특별히 변이 검은색을 띨 만한 음식이나 제품을 섭취하지 않으면 대변 색이 검은색을 띌 경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어요.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5 - 구토

위암 초기증상 다섯 번째 - 위암이 진행됨에 따라 소화불량으로 인하여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못하여 식도로 역류하는 경우 구토 증상들이 발생될 수 있어요.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소화불량 및 구토 증상들이 꾸준히 발생되는 경우가 잦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시기 바래요.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6 - 소화불량

위암 초기증상 여섯 번째 - 매일 소화가 잘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한 느낌이 있고 가스가 계속 차면서 속이 불편하다고 느끼게 돼요. 이러한 증상들이 장기간 발생되는 경우 병원에서 정기 검진을 통해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단순하게 소화불량이라고 생각하여 가볍게 넘기시면 안돼요.

위암 예방


머리로는 쉽게 알 수 있지만 실천하기가 참 어렵지만 그래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실천하셔야 해요. 그리고 평소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서 검진을 할 때 위암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해요. 위암의 경우 환자의 80퍼센트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가볍게 속 쓰림 증상을 겪는 경우가 약 15퍼센트라고 해줘서 초기에 검진을 통해서 발견하는 것이 중요해요.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


이미 위암 증상을 많이 느끼진 경우에는 진행이 많이 된 경우로 예후가 좋지 않는 결과가 발생될 수 있어요. 이것으로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3 - [분류 전체보기] -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의 경우 증상 기간이 짧게는 일주일 정도이며 길면 한달 정도 지속되는데 증상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devstorming.com

2022.12.02 - [분류 전체보기] -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분당 190만 개의 신경세포가 손상되고 시간당 약 1억 2,000만 개의 신경세포가 손실 되고, 이로 인해 뇌

devstorming.com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게 전립선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보통 50대 이후부터 확연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많아요. 전립선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