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

by 지식인닷콤 2023. 2. 4.
반응형

위암 증상 5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에게 제일 발병율이 높은 암 중에서도 간암 및 폐암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올라와 있는 것이 바로 위암이라고 해요. 맵고 짠 음식을 꾸준히 먹는 음식 문화로 위암 발병율이 높은 나라로 분류되고 있어요.


따라서 위암에 대한 치료 및 수술 기술은 그만큼 독보적인 위상을 갖고 있다고 할 정도인데요. 위는 식도를 통해서 섭취된 음식물을 저장하고 위액 분비로 음식물을 분해하며 잘게 분해한 후 영양분 흡수가 장에서 원활하도록 되도록 만드는 소화기관인데요.


위암의 대부분은 위선암이라고 확인되고 있으며, 위선암은 위점막을 현미경으로 샘 세포를 관찰하여 발생된 형태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할 수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위암 증상 5가지 및 원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암 증상


위암 증상 1 - 포만감

평소보다 많이 먹지도 않았지만 배의 포만감이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은 암세포가 위 근육에 영향을 끼쳐서 위가 운동하는 것을 훼방 놓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아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포만감과 소화불량 증상이 쉽게 나타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암 증상 2 - 배탈

배탈은 위암의 초기 증상 중에 하나로 포만감과 소화불량과 이어지는 증상들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암세포로 인해 운동능력이 떨어진 위에서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은 그런 상태로 대장으로 도달하게 돼요. 하지만 이렇게 위장에서 소화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은 음식은 대장에서도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않아서 배탈로 이어질 수 있어요.


위암 증상 3 - 식욕 저하

위궤양 등 위 연관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입맛이 줄어 식욕이 저하된다고 해요. 위궤양 등 위 연관 질병이 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위에 종양이 발생하다 보면 음식을 먹고 목으로 넘기는 과정이 힘들고 식도가 좁아져 기침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평상시 위 연관 질병이 있는 경우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는 등 더욱 주의해야겠습니다.


위암 증상 4 - 체중 감소

소화가 잘 안되고 구토, 속 쓰림 등의 위암 초기증상들이 동반된다면 체중이 감소될 수 있어요. 체중 감량을 하지 않는데도 갑자기 체중이 감소되는 것은 위암뿐 아니라 다른 질병과 연관될 수 있으므로 가볍게 넘기시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위암 증상 5 - 구토

앞에서 언급했던 소화불량의 영향으로 인해 식사 이후 음식물이 평상시처럼 소화되지 않고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 구토가 나올 수 있어요. 특히나 소화불량과 구토 증상들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봐야 해요.


위암 증상 6 - 소화불량

위암 환자들이 비교적 걸리기 쉽고, 이때 발생하는 소화불량 문제는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차게 되고 속이 더부룩한 느낌이 든다고 해요. 소화불량은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쉽게 느낄 수 있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오랜 시간 동안 소화불량이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암 증상 7 - 트림

일반적인 트림증상과는 달리 위암 초기증상에서 트림은 소화불량과 같이 잦은 트림이 나온다고 해요. 이는 위에 가스가 차면서 분출을 꾸준히 하게 되기 때문에 트림이나 방귀가 꾸준히 나온다면 의심을 하여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길 권해요.


위암 증상 8 - 빈혈

빈혈 증상은 철분이 결핍해 보이게 된다고만 생각하겠지만 암세포가 혈관에 압박을 가해서 출혈을 일으키게 되어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원래 빈혈 증상들이 없었는데 갑작스럽게 빈혈 증상들이 나타나거나 그 빈도가 많아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찾아가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위암 증상 9 - 속 쓰림

위궤양이나 위염 등 위 연관 질병을 앓고 있는 일반적인 분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속 쓰림 증상들이 나타나서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어요. 하지만 흉통, 메스껍거나 속이 불타는 느낌 등이 나타나는 것은 위암 초기증상이라 하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해요.

위암 증상


위암 증상 10 - 혈변, 흑변

혈이 꾸준히 나타나는 증상과 관련 지어 혈변 또는 흑변이 일어나는 것 역시 위암의 증상인데요. 위에 염증이 발생하며 종양이 발생하게 된다면 혈관을 압박해 출혈이 생긴다고 해요. 또한 출혈 양이 많을수록 혈액이 변으로 나오게 된다고 하며 혈변 또는 흑변으로 배출된다고 해요.

위암 진단 및 예방법


위암의 증상은 검진만으로 판단하기 매우 어려우며, 소화기내과나 위내시경으로 진단할 수 있어요. 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된다면 조직 검사를 통해 최종 진단을 하게 돼요. 조영술보다는 위내시경이 받는 사람으로서는 불편할 수도 있지만 의사가 직접 위장 내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바로 조직을 떼어내어 검사해줘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여부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위암 증상


위내시경이 두렵다면 수면 내시경 검사도 가능하다고 하니 그리 두려워하지 않으셔도 도움이 됩니다.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암의 원인을 통해서 그 예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맵고 짜게 섭취하는 식습관을 바꾸고 소시지 같은 가공식품 대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염분을 섭취하는 것은 위점막을 손상시켜 발암물질의 공격으로 인해 취약하게 만들어서 위암 발생을 촉진해요.

위암 증상
위암 증상


또한 흡연도 위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연을 함으로써 간접흡연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또한 위내시경 검사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발견되면 빨리 치료를 받는 것도 위암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이것으로 위암 증상 5가지 및 원인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2.02 - [분류 전체보기] -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은 식품을 섭취한 후 우리 몸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성 물질에 의해 생긴 감염성, 독소형 질병을 말해요. 식중독

devstorming.com

2023.01.31 - [분류 전체보기] -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하루 바쁜 생활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고질병과 같이 다가오는 질환인데요.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습관으로 인하

devstorming.com

2023.01.28 - [분류 전체보기] -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뇌경색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하는 것이 부각되고 있으며 요즘에는 65세 이상의 연령대뿐만 아니라 50대와 40대 연령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