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유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25.
반응형

우유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는 젖소의 유선에서 분비되는 흰색의 유즙으로 독특한 맛과 단맛이 있으며 송아지의 유일한 먹이로 송아지가 정상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 상식입니다.


젖소의 젖으로 만든 우유는 인간에게도 영양가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류가 소를 가축으로 키우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6000년경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우유는 가축화만큼이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고려시대에는 귀족들이 우유를 처음 마셨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1960년대에는 우유 생산량이 이전보다 증가하면서 유제품이 대중화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우유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1 - 114가지 영양소

우유와 유제품은 일상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단백질, 칼슘 및 다양한 미네랄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에 따르면 우유 200ml 한 잔은 일일 권장 영양소의 상당 부분을 제공합니다.


우유 한 잔에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데 필요한 칼슘의 30%, 신체 성장과 적혈구 생성,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는 리보플라빈의 25%, 칼슘 흡수를 돕고 건강한 뼈를 위한 핵심 영양소인 비타민 D의 25%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비타민 B 22%, 체내 수분 균형을 조절하여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 11%, 피부와 시력에 좋은 비타민 A 10%, 혈액 순환과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니아신 10%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우유 효능 2 - 당뇨병 예방

우유에는 제2형 당뇨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청과 카제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스웨덴 룬드 대학교 당뇨병 센터 연구팀은 45세에서 47세 사이의 27,000명을 약 14년 동안 추적 관찰했습니다.

우유 효능


그 결과 고지방산 우유 180ml를 마신 사람들은 요구르트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발병률이 약 20%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미국 영양학 협회의 조지 밀러 박사도 당뇨병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치즈, 우유,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을 섭취하라고 조언합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3 - 심혈관 질환

우유와 유제품의 섭취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유에는 혈압 조절에 효과적인 생리 활성 펩타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를 포함한 국제 연구팀이 성인 남녀 41만 8,329명을 평균 12.7년간 추적 관찰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우유 약 200ml, 요구르트 100ml, 치즈 두 조각 이내 30g을 섭취할 경우 혈전으로 인한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각각 5%, 9%, 1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4 - 혈압 유지

칼슘,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은 건강한 혈관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유의 미네랄, 특히 칼륨은 체내 수분 보유를 조절하고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심장 협회는 하루에 세 번 우유를 마실 것을 권장하며, 연구에 따르면 우유와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은 혈압 수치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뇌졸중 발병 위험도 낮다고 합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5 - 성장발육

우유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영양 학회와 국제 골다공증 학회 저널에 따르면 어린 시절 우유를 섭취하지 않은 어린이는 반대로 우유를 섭취한 어린이에 비해 키가 작고 골량이 적으며 골절 위험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우유는 골다공증 위험을 줄이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골다공증은 미국인 천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며, 이 중 4천 3백만 명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성장하는 어린이와 성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우유를 계속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유 한 잔에는 시금치 10인분만큼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신체는 약 8~10배의 칼슘을 더 많이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6 - 피부 미용

우유에 함유 된 단백질, 미네랄 및 철분은 피부 조직을 재생하고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피부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우유에는 피부를 부드럽게하고 노화 징후를 늦추는 탁월한 보습제 인 지질과 세라마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7 - 치매 예방

우유에는 항산화제 글루타치온이 풍부하여 뇌 세포 손상을 제한하여 노인이 치매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의 단백질, 칼슘, 칼륨, 셀레늄, 마그네슘, 아연은 두뇌 성장을 촉진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켜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 효능 8 - 천식 감소

우유 섭취는 천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식은 영국 성인의 약 5%가 앓고 있지만, 놀랍게도 사람들은 자신이 천식에 걸렸다는 사실을 일상 생활에서 깨닫지 못합니다. 천식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우유 효능


전자의 경우 항상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식단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요구르트와 우유와 같은 유제품은 우유의 유지방과 비타민 D 함량이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져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권장됩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9 - 심장 건강 개선

강황의 커큐민은 혈관 내피의 기능을 강화하여 염증과 산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심장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관상동맥 우회술을 받은 121명이 시술 전후 며칠 동안 하루에 4그램의 커큐민을 섭취한 결과 심장마비 위험이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유 부작용


우유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평소 추위를 잘 타거나 속이 찬 사람은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나 기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우유는 완전식품으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면 뼈를 손상시키고 철분 부족으로 인해 체내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유 효능


이것이 우리가 우유의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배운 것입니다. 우유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다른 요리에 우유를 넣어 흡수할 수 있으며 아침에 우유 한 잔을 마시면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유 효능


어떤 경우에는 우유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유는 일반적으로 소화가 가장 오래 걸리는 음료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우유를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에 좋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것으로 우유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5.23 - [분류 전체보기] - 돼지감자차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돼지감자차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돼지감자차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북미에서 귀화한 식물로 야생에서 자생하지만, 최근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농가에서 작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혈당 조

devstorming.com

2023.05.24 - [분류 전체보기] - 시금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시금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시금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에는 암, 심장병, 당뇨병, 신경 퇴행성 질환 및 비만을 포함한 많은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카로티노이드 화합물이

devstorming.com

2023.05.24 - [분류 전체보기] - 곶감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곶감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곶감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을 수확하는 가을이 되면 딱딱한 생감의 껍질을 벗겨 다발로 묶어 서늘한 바람이 잘 통하는 헛간에서 기둥에 높이 매달아 말리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