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0.
반응형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란 뽕나무 열매이며, 맛이 달콤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일반 식용 재료만이 아니라 약재로도 쓰입니다. 오디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알라닌, 아스파라긴산이 포함되어 숙취에 효과적입니다.

오디 효능


시중에서 보이는 오디는 보통 짙은 보라색인데 입이나 손이나 옷에 쉽게 진한 보라색으로 물든다. 포도색 비슷하기도 하지만 훨씬 짙은 색깔을 갖고 있습니다. 연한 색깔의 옷은 조심하여 오디를 다뤄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 효능


오디 효능 1 - 변비 개선

오디는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서, 오디를 섭취하게 되면 원활한 장 운동을 도와주고 장 내 환경을 개선해줘서 배변 활동을 도와줘 변비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100g당 50kcal 저칼로리 식품으로서, 다이어트에도 아주 효과적이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단 조절에도 도움이 준다고 해요.


오디 효능 2 - 신경안정, 불면증개선

개인적으로 오디 효능 중 가장 인상적인 효능이라고 생각해요. 오디에는 가바 성분이라 하는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뇌신경 물질이 아주 풍부해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스트레스 완화 및 불면증에도 아주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오디에는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이 아주 풍부하게 포함되어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목마름을 풀어주면서 그로 인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줘 건망증 예방 및 불면증에 아주 효과적인데요.


오디 효능 3 - 심장질환

오디는 심장 질환을 앓는 분들에게도 오디 효능은 아주 뛰어납니다. 오디에는 안토시아닌이라 하는 항산화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있어서 몸 속의 안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줘요. 심장 질환에도 좋은 역할도 해주므로 평상시에 심장 건강이 걱정되거나, 좋지 않으신 분들은 일정량의 오디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오디 효능


오디 효능 4 - 콜레스테롤

오디 효능 중 마지막으로 중요한 내용인 콜레스테롤과 연관된 효능인데요. 콜레스테롤은 신체 내부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고 있으며, 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지방 분자이지만, 과도한 지방 분자가 혈액에 떠다니게 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오디 효능


한 연구에 따르면 오디나 뽕나무잎 추출물 효능은 과도한 지방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좋다고 해요. 또한 일부 시험관 실험에서는 간에서 지방이 형성되는 것을 줄여주어 잠재적으로 지방간 질환예방에 아주 효과적인데요.

오디 효능


오디 효능 5 - 뇌 신경 보호

오디의 항산화 작용은 뇌세포가 파괴되면서 나타나는 기억력 저하나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어요. 현대에 들어서 노령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가장 무서운 질병이라고 손꼽고 있는 치매, 즉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 오디 효능이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요.


오디 효능 6 - 갱년기 완화

먼저 오디에는 라스베라트롤 등 각가지 영양성분들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여성뿐 만 아니라 남성 갱년기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 아주 효과적인데요. 보통 남성분들은 갱년기가 오면 무기력증과 함께 활력을 잃어버리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아주 효과적인데요.

오디 효능


오디 효능 7 - 자양강장

오디 효능, 바로 자양강장 효과인데요. 오디는 상당히 풍부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타닌과 펙틴, 포도당, 과당 그리고 사과산과 시트르산뿐만 아니라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C, 비타민 D 등 각가지 비타민과 철, 인과 칼슘, 칼륨 등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피로 회복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며, 자양강장 효과를 줘요.

오디 효능


오디 효능 8 - 혈당 조절

당뇨를 앓고 있으신 분들이 꼭 집중하셔야 할 오디 효능인데요. 당뇨 환자분들은 특히나 탄수화물 섭취하시는 것을 조심하셔야 하는데,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갑자기 올라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체내에 축적된 나쁜 독소를 제거해주고, 이를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어서 독소로 인해 생기는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각가지 비타민, 영양소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피부를 깨끗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해요.

오디 효능


오디 효능 9 - 노화 방지

오디 효능 중에서 노화 방지가 뛰어나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오디에는 안토시아닌이라 하는 성분이 아주 풍부해요. 바로 이 성분은 몸 속에 있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면서, 항산화 작용을 해서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오디 효능


그리고 뼈 건강에도 좋은데, 뼈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며, 뼈 생성을 돕는 라스베라트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이렇게 뼈 노화 진행 속도도 늦춰주며,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의 생성을 증진시켜 골다공증 예방과 완화에 효과적인데요.

오디 효능


오디 효능 10 - 성인병 예방 및 정력강화

오디가 포함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준다고 해요. 특히 자양강장제로 알려져 있는데, 신장과 간장의 기능을 도우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목마름을 풀어주며,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를 주며, 불면증, 건망증에도 효능이 있어요.

오디 구입요령


오디의 크기는 약 1.5~2.5cm이며 생김새는 포도와 비슷해요. 처음에는 연한 녹색에서 점차 붉은색으로 자라다가 완전히 익으면 붉은빛이 섞인 흑자색으로 바뀝니다. 오디는 단단하고 붉은 빛이 날 때 수확해서 냉장 보관하게 되면 2주 정도는 보관이 가능해요.

오디 효능


그러나 따는 순간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아요. 오디는 꼭지가 신선한지 살펴보고 통통한 편이 좋아요. 색깔은 짙은 보라색으로 물러지지 않아야 합니다. 냉동오디의 경우에도 수확 년도를 잘 확인하며, 이물질이 없고 상태가 정상인지 잘 확인해요.

오디 조리법


과일처럼 깨끗이 씻어서 생으로 먹거나 잼, 오디즙, 오디과실주를 담아 먹기도 해요.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오디즙을 만들려면 오디와 설탕의 비율을 1:1로 담아 밀봉해서 일주일 정도 두면 완성돼요.

오디 효능


그 이후에는 오디 건더기를 건진 다음에 오디즙을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게 되면 돼요. 오디잼은 오디를 잘게 으깨서 설탕과 함께 1:1비율로 끓여주면 만들어지고, 냉동시킨 오디를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주면 설탕 없이도 맛있는 오디 스무디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오디 부작용


오디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평상시 몸이 찬 분들이나 위장이 약한 분들은 체질 상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수용성 영양소로 물로 씻을 경우 금방 씻겨 나갈 수 있으므로 여러 번 헹구지 말고 물에 빠르게 씻어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하니 이점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래요.

오디 효능


그리고 오디는 수분이 많아 무르기 쉽므로 냉장 보관은 3일 정도가 무난하고, 오래 보관한다면 냉동 보관하여 섭취하는 게 좋아요. 실제로 얼려서 섭취하는 게 안토시아닌 농도가 더 증가해 건강에 더 좋다고 해요. 이것으로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약 3m까지 자란다고 해요. 4~6월쯤 석류 열매가 열리게 되며, 석류는 원산지는 아시아이고 지중해와

devstorming.com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성초는 쌍떡잎식물로서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풀로써 잎 생김새가 메밀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약모밀이라고도 해요

devstorming.com

2022.11.08 - [분류 전체보기] -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울금은 생강과의 식물 중에 하나로 생김새와 효능이 강황과 비슷해요. 인도와 중국, 일본 등이 원산지로 하고 있으며 식재료로 사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