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

by 지식인닷콤 2022. 12. 13.
반응형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일정과 스트레스 및 기타 외부 영향으로 인하여 때로는 수면 문제를 경험해요. 그렇지만 이런 문제가 꾸준히 발생하기 시작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 수면장애를 나타낼 수 있어요.


수면장애의 여러 유형에 따라 잠이 잘 오지 않고 하루 종일 극심한 피곤함을 느낄 수 있어요. 수면결핍은 기분, 에너지, 집중력 및 전체적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수면장애는 규칙적으로 잘 자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의 그룹인데요.


건강 문제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어나는 수면장애는 미국의 경우 더더욱 흔해지고 있다고 해요. 실제로, 미국의 경우 성인의 1/3분 이상이 24시간 이내에 7시간 미만의 수면을, 70퍼센트 이상의 고등학생은 주중에 8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한다고 해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수면장애의 부정적인 영향이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그리고 직장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관계에 긴장을 유발하며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1 - 심혈관 질병 증가

밤낮이 바뀌는 생활이 지속이게 될 경우 수면 패턴, 즉 바이오리듬이 맞지 않아 수면 결핍 현상을 야기해 스트레스, 호르몬 증가 등 심혈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요.


수면장애 증상 2 - 졸음운전

졸음운전이 무서운 이유는 무의식 중에 벌어지는 일이라 하는 것. 엄청난 속도로 달리고 있다는 사실 조차 인식하지 못해 치명적인 사고를 일으킬 확률이 아주 높아요.


수면장애 증상 3 - 체중 증가

수면 결핍은 허기를 촉발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체내에 그렐린 호르몬 분비 율이 조금만 증가하더라도 간식을 찾게 되고 고열량, 고탄수화물 음식이 당기게 돼요. 비만이 되기 쉬워요.


수면장애 증상 4 - 작업 효율성 저하

축적된 피로를 풀고 우리 몸을 재충전하는 절대적 수면시간이 결핍하게 되면 교감신경이 스트레스를 받아 예민해지고 집중도와 주의력이 흐려져 업무 효율성이 떨어져요.


수면장애 증상 5 - 뇌 기능 저하

수면시간이 짧으면 생체리듬이 깨져 뇌의 기능에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잠잘 때 뇌속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못해 충동성이 증가하여 결정능력이 감소하게 된고 이는 우울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하며, 그리고 만성적 수면 결핍은 불면증이나 기면증 같은 수면장애로 인해 이어지기 쉽고 심하다면 주의력부족행동장애(ADHD), 불안 장애, 알코올중독, 조현병 등의 정신질병을 유발하기도 해요.


수면장애 증상 6 - 수면장애

수면 결핍으로 수면 리듬이 흐트러지면서 나타나는 수면장애는 정상적으로 잠을 자지 못 한 경우 혹은, 충분하게 잤음에도 낮 시간 동안 각성을 유지하지 못 하는 것을 의미해요.전 세계 인구 약 20퍼센트가 겪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이며 지체 없이 치료하지 않는 경우 학습장애, 능률저하, 정서장애 등 각가지 질병으로 악화할 확률이 높아요.


수면장애 증상 7 - 당뇨병 위험 증가

수면 결핍이 지속이게 될 경우 자율신경과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인슐린이 제 역할을 못하여 이로 인하여 혈액 속 당 수치가 상승하며 고혈압과 당뇨병이 발생하기 쉬워요.


수면장애 증상 8 - 학습능력 감소

수면 결핍이 지속이게 될 경우 집중력이 떨어져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울 때 스트레스 등의 원인을 생각하기 쉽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수면 결핍일 확률이 높아요. 잠이 결핍하게 되면 인지력에 문제가 생기고 민첩함 저하, 건망증, 혼란, 학습 장애 등을 겪을 수 있고, 학습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우선 해야 해요.


수면장애 증상 9 - 피부트러블 증가

잠을 충분히 못 잔 다음 날에는 피부의 상태가 푸석푸석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수면 결핍은 신체 리듬을 깨트려 호르몬 분비와 혈액순환, 세포 재생 등도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요.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10 - 성욕 저하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올라가게 되면서 자연스레 성욕도 떨어지게 돼요.

수면장애 종류


수면무호흡증 및 코골이

코골이 증상은 여러 가지 수면장애 증상 중에서도 흔히 볼 수 있지만 짐만 코골이의 큰 문제는 코골이를 하는 75퍼센트가 수면 중 숨이 멈추는 수면 중 중간에 무호흡증을 동반하게 된다는 점인데요. 수면무호흡증이 밤에 잠을 자는 하룻밤 사이에 40회 이상 발생하게 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돼요.

수면장애 증상


몸 속에 산소공급이 어려워지고 심지어 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기분과 낮 시간 동안 피로감이 생겨 아침에 일어나면 없었던 두통이 생기거나 무기력감 또는 중력과 기억력의 떨어짐이 생기기도 해요.

수면장애 증상


수면과다증

수면과다증의 경우 말 그대로 과하게 잠을 많이 자는 증상을 보이지만 낮에 졸림 증상들이 나타나는 수면장애 종류 중 한가지인데요. 이를 과수면증이나 과다수면증이라고도 알려진 데 보통 많이 나타나는 연령대는 10~20세 사이의 남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수면장애 증상인데요.


밤에 충분하게 잠을 자더라도 낮에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또 다른 증상으로는 섭취하는 량이 늘어나게 되고 우울증 및 기억력 장애가 동반되는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를 시작할 때나 월경 직전에 이런 증상들이 많이 나타나게 돼요.

수면장애 증상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 밤에 잠이 들기 전에 다리나 종아리에 느껴지는 불편함이 생기는 증상인데요. 말로 표현하기 힘든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나서 수면을 취하기 힘들고 수면결핍으로 이어지는 수면장애 증상인데요. 증상을 느끼는 사람들이 표현하는 불편함은 벌레가 기어 다니는 느낌이나 전기가 흐르는듯한 느낌이 느껴지는 등 다양하게 증상들이 표현돼요.

수면장애 증상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아니에요. 대부분은 야간에 증상들이 나타나거나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다리를 움직이거나 주무르게 되면 증상들이 호전되는 것이 하지불안증후군의 특징인데요. 하지불안증후군은 50대 이후 발병율이 높은 수면장애 증상 중 한가지에요.


불면증

수면장애의 제일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밤에 잠을 이루기 힘들고 수면 중 꾸준히 깬다거나 새벽에 너무 일찍 일어나게 되어 수면결핍이 발생하게 되는 증상으로 피로감 및 의욕상실과 졸음 등의 문제로 제일 많이 겪고 있는 수면장애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스트레스로 인하여 1개월 미만으로 계속되는 불면증의 경우 문제가 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돼요.

수면장애 증상


자연적으로 불면증이 해소되는 경우가 많고 단기간 이용되는 촉진제는 만성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또 다른 원인으로는 불면증을 일으키는 약물을 본인도 모르게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이 복용하는 약물을 체크하여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보는 것이 중요해요.

기면증

기면증은 수면과다증과 더불어 밤에 충분하게 잠을 잤지만 낮에 이유 없이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들이 나타나고 무기력감을 느끼게 돼요. 증상 중에는 선잠이 들어서 착각과 환각에 빠지는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짧게는 1분에서 15분 사이에 발작적인 수면 이후 어느 정도 정신이 맑아지게 되고 졸음이 덜 오는 것을 느끼게 돼요.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1~2시간 뒤에 또다시 졸림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며 흔한 수면장애 증상은 아니긴 하지만 모든 연령층에게서 일어날 수 있고 평균적으로 청소년기에서 초기 성년기에 많이 나타나게 되는 수면장애 증상인데요.

수면장애 치료방법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수면다원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 및 진단을 하여 여러 가지 수 면장에 대한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에서 하룻밤 잠을 자면서 검사를 진행하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일어나는 원인을 찾는 검사인데요.

수면장애 증상


그리고 심리적 또는 불안이나 체력 저하의 문제로 생기는 수면장애의 경우 명상 및 족욕과 같은 심신의 안정감을 주는 생활개선이 필요하고 심리 치료를 받게 되면 증상들이 좋아질 수 있어요.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를 흔한 질병으로 생각하여 방치하기보다는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함으로써 수면장애를 극복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데요. 이것으로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단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10 - [분류 전체보기] -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은 평소엔 증상들이 없고 심장이 일을 하는 활동을 할 때 가슴통증 증상을 동반하게 돼요.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

devstorming.com

2022.12.08 - [분류 전체보기] -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의 초기에 나타나는 징후는 종종 미묘하고 더 분명한 방식으로 나타날 때까지 몇 년간 눈에 띄지 않을 수

devstorming.com

2022.12.06 - [분류 전체보기] -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명적인 부정맥 중 제일 대표적인 건 심방 세동입니다. 심방 세동은 심장 내부 심방의 여기저기에서 아주 빠르고 불규칙한 잔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