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7.
반응형

생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목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아시아 남동부가 주로 원산지로 추정되고 있고 뿌리줄기가 향기롭고 톡 쏘는 맛이 있어서 생강을 음식의 양념, 향료나 약재로 쓰이는데요.

생강 효능
생강 효능


뿌리줄기는 옆으로 자라며 육질의 황색 덩어리로 자라고 뿌리줄기의 각각 마디에서 가짜 줄기가 똑바로 자라게 되면서 윗부분에 잎 두 줄로 배열돼요. 생강을 얇게 썰어서 물에 담근 다음 매운맛을 빼고 이를 삶은 뒤 설탕 같은 분량을 넣어 조리고 설탕을 뿌린 것을 편강이라고 해서 술안주나 간식으로 주로 먹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과 강렬한 향을 갖고 있어서 전 세계에서 많이 애용되는 대표적인 식 재로 음식의 향미를 돋우고, 최근에는 약용이나 카레가루뿐만 아니라 분말로 가공해 제과 또는 제빵과 음료용 재료로도 두루 활용되고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생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 - 당뇨병 완화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은 당뇨병을 완화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물질로 알려져 있어요. 2006년 음식학회에 발표된 연구는 생강이 당뇨의 예방뿐 아니라 당뇨 합병증의 예방과 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어요.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루2g의 생강가루를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게 했을 때 혈당수치가 무려 12%나 감소한 결과가 있어요.

생강 효능


생강 효능 2 - 면역력 강화

생강은 주로 따뜻한 성질로 몸의 체온을 높여줘서 몸의 온도를 따뜻하게 해주는데 효과적인데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아유르베다 의학은 생강이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어 줘서 장기의 독소를 해독하고 림프계를 정화한다고 주장해요.

생강 효능


오즈 박사는 생강오일과 유칼립투스 오일을 혼합할 경우 면역력 증진과 호흡기 개선에 아주 효과가 좋은 치료법이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사람의 몸에서 체온이 1도 내려가면 기력은 30%이상 떨어져 각가지 질병에 노출되기 무척 쉽기 때문에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생강에 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몸에 있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서 면역력을 강화시켜줘요.


생강 효능 3 - 감기예방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은 감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생강은 천연 거담제라고 해요. 이에,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항생 효능에도 탁월해요. 감기를 일으키는 리노바이러스를 죽여 없애기 때문에 인후통 완화를 위하여 생강차를 자주 마셔주면 좋아요.

생강 효능


또한, 생강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평상시에 감기에 걸린 경우 땀을 흘리게 어느 정도 해서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줘요. 하지만 열이 심하게 나게 되거나 편도선이 많이 부은 경우에는 생강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생강 효능


생강 효능 4 - 항암 효과

생강에는 항산화 성분이 복합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다른 식품들의 항산화력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요. 생강의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에 의한 유전자 손상을 최대한 막아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도 생강이 항암 효과가 다른 식품에 비해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뒷받침 하고 있어요.

생강 효능


생강 효능 5 - 혈관 건강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 중에 하나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생강의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으로 인하여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담증의 분비를 도와줘요. 이에, 심근경색과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환자를 대상으로 하루 약 3g의 생강을 섭취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콜레스테롤 많이 감소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해요.


생강 효능 6 - 임산부 입덧 완화

생강이 입덧에 효과적이라 하는 얘기를 오래 전부터 들었는데요. 생강에는 구토감을 제한하는 효능으로 인해 의약품을 복용하기 힘든 임산부들에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훌륭한 입덧 완화제가 돼요.

생강 효능


한 연구에서 1278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생강은 임산부들의 헛구역질을 낮춰주는 역할을 했어요. 다만, 임산부의 매일 다른 몸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어떠한 식품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권장 드려요.

생강 효능


생강 효능 7 - 생리통 완화

생강은 가장 오랫동안 여성들의 월경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었어요. 한 연구팀에서는 150명의 여성에게 월경 기간의 첫 3일 동안 하루 약 1g의 생강 가루를 복용하도록 지시하고 연구 과정 중에 생리통의 강도를 조사했어요. 그 결과 약국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소염 진통제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생리통이 많이 완화된 결과를 확인했어요. 천연 소염 진통제로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확인 했어요.

생강 효능


생강 효능 8 - 뇌 건강

생강은 신체의 노화로 인한 뇌기능의 저하를 예방하고, DNA 손상 억제, 뇌 건강에 효과적인데요. 알츠하이머 질환에 효과적이며, 생강의 염증 완화 효과로 인하여 뇌의 만성적인 염증을 최대한 완화시켜줘요. 생강은 소염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뇌와 연관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기억력을 개선시켜줘요.


생강 효능 9 - 근육통 완화

생강에는 소염 성분이 함유된 데 진저롤 성분은 염증을 개선하는 이부프로펜 성분과 비슷해서 근육통을 완화시켜 줘요. 그리고 생강차에는 근육통을 일으키는 젖산을 제거해 주는 비타민 D가 풍부해요.

생강 효능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팔꿈치 운동으로 인해서 근육통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매일 약 2g의 생강을 복용시킨 결과, 근육통이 서서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해요. 근육통에 대해 즉각적으로 완화되지는 않았지만 서서히 근육통의 진행을 막아줘요.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0 - 소화 촉진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음식에 알싸하고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위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액의 분비와 위장운동을 촉진해서 식욕을 돋게 하는데 도움이 돼요. 이에, 소화를 촉진시키고 소화기관 내부의 평활근의 긴장을 해소해주고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따라서 움직이도록 돕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고 소화 불량 개선에 도움을 주어 위장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돼요.

생강 부작용


생강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아요.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특히나 과다하게 섭취 시 복부 불편감, 속쓰림 및 설사와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생강 효능


드물지만 일부 사람들은 생강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도 있어요. 두드러기, 부기 또는 호흡 곤란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하는 것을 중단하고 진료를 받으시기 바래요. 생강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특정 사람들에게는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어요.


본인의 피부가 민감하지 않은지 먼저 소량의 오일을 조금씩 발라서 피부 패치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캡슐을 복용하는 경우 처음에는 적게 먹으면서 본인의 몸에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지 최대한 모니터링 하면서 필요에 따라 증량하시기 바래요.

생강 효능


처방약을 복용 중이거나 또는 암과 같은 만성 질환 치료를 받고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세요. 생강이 임산부 입덧에 권장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도 안전하지만 생강을 매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꼭 상의하시기 바래요. 이것으로 생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0.14 - [분류 전체보기] -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절초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키는 50∼70㎝로 뿌리는 천근성이며 잎은 넓은 난형으로 끝이 뾰쪽하고 가장 자리

devstorming.com

2022.10.14 - [분류 전체보기] - 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는 중국에서부터 유래해 정말 오랜기간 동안 사랑 받아 온 과일 중 한가지로 서양배, 중국배,남방형 동양배로 나뉘어 진다 해요. 이

devstorming.com

2022.10.13 - [분류 전체보기] -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데 울금이라고도 불러요. 대다수가 흔하게 알고 있는 카레에 포함되어 있는 향신료인데요. 향이 독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