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0. 14.
반응형

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는 중국에서부터 유래해 정말 오랜기간 동안 사랑 받아 온 과일 중 한가지로 서양배, 중국배,남방형 동양배로 나뉘어 진다 해요. 이렇게 여러가지 품종에 따라맛과 생김새가 다르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삼한시대부터 배 나무를 재배한 기록이 있다고 해요.

배 효능
배 효능


일제강점기에는 장십랑과 만삼길을 재배하였고 새로운 품종인 신고 등이 보급되었다고 해요.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나주 배가 매우 유명하고 나주의 특산물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사과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식감이나 효능이 많이 달라 많은 분들이 필요에 따라 사용하기도 해요.


따라서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할 때 더욱 진가를 발휘하고 다른 과일에서 만날 수 없는 특유의 시원함을 갖고 있으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 사과산, 주석산 시트르산의 유기산과 비타민 B와 C, 섬유소, 지방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배 효능
배 효능


시원한 과즙이 기분까지 상쾌하게 생성해 주는 배는 사과와 더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과일 중 한가지이라고 해요. 고전 의학에서 민간요법으로 널리 쓰이던 식품이자 약재이라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 효능


배 효능 1 - 기관지 건강

폐나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한가지인 배는 옛날부터 추운 겨울이나 일교차가 큰 환절기를 대비하여서 꾸준하게 배를 먹어왔다고 해요. 따라서 배는 기침이나 가래 등의 기관지 질환이 있을 경우에 민간요법 등으로도 많이 활용되어 왔다고 해요.

배 효능
배 효능


그리고 실제로 배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안토 크라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폐 염증예방에 도움을 주며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 기관지와 연관된 질환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때문에 배에는 해열 작용을 하는 알부민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서 체내 열을 내려주는 효능에 도움을 주며 감기 등으로 인한 열을 내려주는 효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배 효능


배 효능 2 - 숙취해소

가장 먼저 많은 분들이 아시는 효능 중 한가지 첫 번째는 숙취해소 효능인데요. 배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 하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하고 독성물질을 해독해서 간에 부담을 덜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음주 후 다음 날 숙취가 심하신 분들은 배를 섭취하게되면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배를 갈아 만든 음료가 숙취해소에 좋다고 소문이 나기도 했고, 자주 이용되고 있어요.


배 효능 3 - 혈관 질환 예방

배에는 식이섬유 성분인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주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 연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배에 포함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이 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며 혈압을 감소시켜주는 효과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여서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배 효능


배 효능 4 - 소화촉진

배는 천연소화제로 불리기도 해요 배에 함유되어 있는 인버테이스, 옥시다아제 성분에는 소화효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를 증진시켜 과식했을 때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배는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갈비나 불고기 등을 재울 때 이용하기도 해요. 때문에 고기를 드신 후에 배를 섭취하게되면 소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저는 고기 먹고 나면 소화가 잘 안되더라고요 지금부터는 고기 먹고 난 뒤 배를 챙겨먹어 보아야겠어요.

배 효능


배 효능 5 - 항암 효과

배에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암 발생이나 전이를 제한하는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은 과육에 비하여 껍질에 25배 이상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세척을 잘하셔서 껍질 째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때문에 탄 음식이나 고기를 구워드실 때 배의 과실 및 배즙을 함께 드시면 체내 발암 유발 물질은 빠르게 배출하는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배 효능


배 효능 6 - 고혈압예방

배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인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그리고, 배의 펙틴 성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연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현대인들은 배달음식을 먹거나 외식을 자주해 평상시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가 많죠 음식을 짜게 드신다면 식후에 배를 드시면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배 효능 7 - 피부미용

배에는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어요. 배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해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수분은 피부 보습에 효과가 있으며, 배의 들어있는 알부틴은 피부미백 기능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배 효능
배 효능


배 효능 8 - 장 건강

배에는 수분과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인 펙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장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 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장 건강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따라서 배를 드실 때 보통 오돌오돌하게 씹히는 물질이 바로 석세포라는 물질인데 이 물질은 리그닌 및 펜토산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세포막이 두꺼워진 후막 세포로서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배 부작용


많은 배 효능이 있고,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과일이지만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어요. 배는 성질이 차거나 냉한 것이라고 표현해요. 이처럼 열이 나서 가슴이 답답한 경우 혹은 목마름이 날 때, 먹으면 좋고 특히나 술 취한 후의 목마름에 좋지요.

배 효능
배 효능


그러나 많이 먹게 되면 뱃속이 냉해져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고, 쟁기에는 다쳐서 상처가 생겼을 때 혹은 인산부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렇므로 소화 기능이 약한 경우 혹은 원래 몸이 찬 분들은 많이 섭취하게되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게 드시기를 추천해요. 이것으로 배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0.13 - [분류 전체보기] -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데 울금이라고도 불러요. 대다수가 흔하게 알고 있는 카레에 포함되어 있는 향신료인데요. 향이 독

devstorming.com

2022.10.13 - [분류 전체보기] -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여행을 다니다 보면 길거리에 옥수수를 삶아 파는 분들도 있고 옥수수를 직접 구입해서 집에서 찌거나 요리해서

devstorming.com

2022.10.12 - [분류 전체보기] -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과일인데요. 아침에 먹으면 '황금사과'라고 불리는 만큼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사과는 껍질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