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by 지식인닷콤 2022. 12. 6.
반응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명적인 부정맥 중 제일 대표적인 건 심방 세동입니다. 심방 세동은 심장 내부 심방의 여기저기에서 아주 빠르고 불규칙한 잔 떨림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뇌졸중과 심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심실 세동은 부정맥 중에서도 제일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이 떨리기만 할 뿐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못해 피를 전신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상태로, 전조증상 없이 돌연사 한 경우 혹은 허혈성 뇌 손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술을 줄여주고 불면을 해소하여 충분하게 수분을 먹는 등 생활 습관을 교정하게 되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합니다. 운동을 한 경우 혹은 술을 마시면 심장이 두근거리는 게 당연하지만, 리스크가 적은 상태에서 느닷없이 심장이 뛰다가 사라지는 증상들이 잦아지면 부정맥을 의심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심박수의 정상적인 범위는 분당 60~100회입니다. 부정맥으로 인하여 심장 박동수가 분당 100회 이상인 경우는 빈맥, 분당 60회 미만인 경우는 서맥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이란?


부정맥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이군 모두를 통칭하는 용어로 크게 빠른 맥과 느린 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심장의 혈액 박출 활동은 심장의 반복적인 수축과 확장(이완)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심장의 수축은 심장근육(심근) 세포에 전기 자극이 전달되어야 일어나고 저절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심장에는 이런 전기 자극을 생성하는 자극 생성 조직과 이들을 심근세포에 전달해주는 자극 전도 조직이 있어요. 심장의 자극 생성 조직에서 규칙적으로 분당 60~100회의 전기 자극을 만들며 이 자극이 심근세포에 제대로 전달되면 심장의 수축과 확장을 반복되면서 신체 여러 조직으로 필요한 피가 충분하게 공급되는 것인데요.

만약 심장에서 이런 전기신호의 생성이나 전달에 이상이 생기거나, 또는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생기게 될 경우, 정상적이고 규칙적인 수축이 지속되지 못해서 심장 박동이 비해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혹은 불규칙 해지는데, 이를 일명 부정맥이라고 해요.

부정맥 원인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원인으로는 평균적으로 심장 전기 자극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의학적, 신체적, 정서적 또는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그리고, 고령의 나이 또는 고혈압, 비만 등으로 생길 확률이 높으며 당뇨병, 전해질 불균형, 수면무호흡증, 갑상선 장애, 기존의 심장질병 등의 질환이 부정맥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약물에 의해 부정맥이 일어날 수 있는데 고혈압, 알레르기, 우울증, 감기 등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 또한 기타 약물들에 의해 부정맥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그 외에도 술,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부정맥 증상


급사


부정맥이 심하게 발생한 이후 최악의 상황이 되는 경우 심장이 정상적으로 피를 내보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어 심정지가 되면 환자가 사망할 수 있어요.


맥이 빠짐

부정맥이 갑자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부정맥환자들은 맥박이 한두 번 갑작스럽게 건너뛰거나 빠진듯한 느낌이 들어 맥이 빠질 수 있어요.


흉부 불쾌감, 가슴통증

갑작스럽게 부정맥이 발생하게 될 경우 환자들은 가슴 통증 및 흉부 불쾌감을 느낄 수 있어요. 만약 부정맥이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 심장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인하여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질환 자체로 인하여 가슴이 심하게 조이는 듯한 뻐근한 심한 답답한 흉통이 발생되기도 해요.

가슴 두근거림

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은 본인의 심박동 속도 및 소리를 인지하지 못해요. 하지만 별달리 놀라서나 하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여 갑작스럽게 어떤 일로 놀랐을 때과 같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빠르거나 혹 느린 심장박동이 본인이 느껴진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부정맥 증상


호흡곤란

부정맥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으로 이어지게 돼요. 피가 원활하도록 순환해야 하는데 심장이 정상적으로 일을 못하게 되니까 피가 우리 몸 속에 전달이 잘 안되게 된다고 하며 심장 자체가 정지되는 심정지가 발생하여 아주 위험한 상황으로 악화될 수 도 있어요.

어지러움

일시적으로 정신을 잃거나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부정맥 중에서 제일 위험한 것은 갑자기 정신을 잃으면서 쓰러지는 이른바 악성 부정맥입니다. 이런 경우에서는 돌연사의 원인이 돼서 곧바로 자세한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한편 심장이 튼튼하여 젊으며 건강한 사람이 오랫동안 서 있거나, 놀라거나 화장실 등에서 심각한 어지럼증과 마찬가지로 정신을 깜박 잃어버렸다면 자율신경 실조증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부정맥 진단 방법


최근 빠르게 달라진 환경 변호가 있는지 또는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하여 가슴 두근거림이 발생되었거나 김장으로 인하여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들이 발생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래요. 커피의 경우 카페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카페인으로 인하여 심장이 빨리 뛰기도 하여 감기약을 복용 시 일시적으로 가슴 두근거림 증상들이 발생되기도 해요.

부정맥 증상


만약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이런 증상들이 발생되었다면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지만 생활습관과 상관없이 어떠한 이유 없이 심장이 이상하게 급격히 뛰거나 느껴지지 않던 심장박동이 이상하게 느껴지거나 생전 느껴보지 못한 두근거림이나 가슴통증도 발생된다면 급격히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래요.

부정맥 예방법


스트레스 제어하기

부정맥 환자들의 성격 부분은 성격이 급하여 꼼꼼하여 화를 잘 내는 성격이다. 그리고 매우 예민해서 약간의 두근거림에도 심각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무던하여 부드럽게 행동을 하고자 하는 본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과로나 수면결핍으로도 부정맥은 악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끔 생활을 잘 제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증상


좋은 운동하기

부정맥에는 자전거와 걷기 또한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무거운 것을 들어버리거나 혹은 경쟁적인 운동 혹은 준비 없이 하는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


해가 되는 음식 금지

커피와 술, 흡연 또한 과식 등은 대개 부정맥을 악화시킵니다. 히말라야 꿀과 초호 또한 진달래술 등의 건강보조식품이나 모르는 성분의 한약 역시 금기입니다. 부정맥은 고혈압이나 관상 동맥 질병 등과 동반이 돼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름기가 유독 많은 육류와 튀긴 음식 등도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방 세동으로 와파린을 이용을 하는 환자들의 경우 녹즙이나 야채 등에 의해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주어야 헌다.

부정맥 증상


금주하기

알코올 성분이 대체적으로 부정맥을 악화시키므로 절제해야 합니다. 고생스럽게 치료를 받아서 부정맥을 제어를 해 놓았다가 한번 폭주로 인해서 재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과음은 절대 피하도록 하자. 충분하게 안정된 부정맥 환자에 한해서 와인 2잔까지 허용합니다. 이것으로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5 - [분류 전체보기] -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들이 즐겨 섭취하는 찌개, 김치, 국, 젓갈 등은 모두 염도가 아주 높은 편으로, 소금의 섭취는 위 세포의 변형을 촉발해 위

devstorming.com

2022.12.03 - [분류 전체보기] -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의 경우 증상 기간이 짧게는 일주일 정도이며 길면 한달 정도 지속되는데 증상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devstorming.com

2022.12.02 - [분류 전체보기] -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분당 190만 개의 신경세포가 손상되고 시간당 약 1억 2,000만 개의 신경세포가 손실 되고, 이로 인해 뇌

devstorming.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