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by 지식인닷콤 2022. 11. 28.
반응형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몸의 한쪽에 띠 형태의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는 증상이라서 대상포진이라고 해요.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긴밀한 관계가 있어요. 일교차가 커 면역력이 감소하거나 피곤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며 통증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엄청난 통증을 동반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초기에 잘 대비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대상포진 초기 증상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상포진은 아주 심한 통증과 발진과 물집을 동반하는 고통스러운 질환으로 유명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5~8월 사이에 환자가 급증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치료 된 이후에, 수두 바이러스는 우리 신체 신경세포에 잠복하여 있어요. 이때 신체의 면역력이 많이 약해지면 다시 나타나 우리를 괴롭히곤 합니다. 대상포진은 AIDS 환자, 고령자 50대 이상, 암 환자 등 면역력이 엄청 약한 사람에게 주로 발병하는데 최근에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과로, 생활패턴을 갖고 있는 젊은 층에서도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는 추세인데요.


대상포진은 수두에 걸린 적이 있거나 혹은 수두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에게만 특히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가끔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데도 대상포진에 걸렸다 하시는 분도 계신데, 어릴 적에 수두에 감염되었으나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자신도 모르게 수두 바이러스를 갖고 있을 수 있어요.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주 원인은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이고 면역력과 긴밀한 영향이 있어요. 대상포진은 체내의 수두바이러스 혹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동을 재개함으로써 발생해요. 수두를 앓았던 사람들이 수두를 치료하여 나면 그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계로 침투해서 잠복해서 숨어있게 돼요.


평상시엔 신체의 면역력에 의해서 바이러스의 활동이 제한되어 활동하지 못하다가 이후 노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면 숨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하게 되어 대상포진으로 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긴밀한 관계가 있어서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감소하거나 몸이 피곤해질 때 발생할 수 있어요. 대상포진은 통증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엄청난 통증을 동반한다고 해요. 초기에 빠르게 대처하게 되면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아래에서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에 대하여 확인을 하시기 바래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1 - 붉은 발진

대상포진은 가려움증이나 통증 등의 초기 증상에 이어서 신체 중 동일한 부위에 붉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어요. 흔히 홍반이라고 부르는데, 홍반은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여는 비슷한 특징들이 나타난다고 해요.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있었던 부위에서 나타나고 두 군데 이상 떨어진 부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홍반은 몸의 좌우 어느 한쪽에 띠처럼 좁고 긴 범위로 모여서 나타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아요. 홍반이 생긴 부위에는 울퉁불퉁 솟아 있다면 있으며 반대로 부풀어 오른 것이 별로 눈에 띄지 않을 만큼 티나 안 나는 경우도 있어요. 일반적으로 발진과 통증은 비슷한 시기에 점차 사라진다고 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2 - 심한 통증

대상포진은 주로 피부에 발진을 많이 해요. 피부에 발진하기 전까지는 본인은 잘 모르다가 발진이 생기면 대상포진을 알게 되는데, 이는 발진이 생기기 일주일 전부터 슬슬 가벼운 통증이나 가려움이 생기기 시작한다고 해요.


대상포진의 통증은 통증이 일반적으로는 조금 다르게 나타난다고 해요. 보통 신체의 좌, 우 중 어느 한쪽에서 띠와 비슷하게 가늘고 긴 범위에 나타난다고 해요. 통증의 증상은 따끔따끔한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에서부터 몸이 타는 듯한 통증까지 여러 가지로 다양하다고 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3 - 물집 및 딱지

붉은 발진이 생긴 후에는 그 속에 물집이 생기기 시작해요. 대상포진이라 하는 이름이 붙은 이유가 바로 이 부분에서 나오는데, 물집이 길고 좁은 범위에 뭉쳐서 생겼다고 하여 대상포진이라 하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물집의 크기는 다양하며 생각보다 균일하지는 않아요. 그리고 물집과 크고 작은 발진들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해요. 물집은 보통 일주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물집이 터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터진 부분에 딱지가 생기기 시작해요.


시간이 지나 딱지가 생기는 단계까지 오면 이때는 가려움증과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요. 물집이 딱지가 되고 약 2~3주 정도의 시간이 흐른다면 상처가 치유가 된 후 피부가 깨끗하게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다만 사람에 따라서 흉터가 생기기도 하여 보기에 안 좋을 수도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4 - 가려움증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으로 통증도 나타나지만 그와 같이 가려움증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요. 피부의 가려움증, 위화감이나 저림 등 가벼운 증상만 있을 때도 있지만, 때로는 가렵기만 하여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가려움증이 계속된다면 가벼이 넘기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려움증은 염증, 아토피성 피부염, 습진, 두드러기 등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도 흔히 나타날 수 있기에 세심하게 관찰해서 다른 증상과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대상포진의 가려움증은 신체의 어느 한쪽에서만 나타난다는 점과 나중에 가려운 부위가 붉은 물집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래요.

대상포진 초기 치료가 중요한 이유


대상포진은 적절한 타이밍에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발진이 나타난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합병증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해요.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초기증상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피부에 발진이 사라진 위에도 오랜 기간 통증이 남아있게 돼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이로 인해 만성으로 신경통이 진행이 되면 통증으로 인하여 수면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어 특히 초기에 치료가 중요하니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대해서 확실히 알고 초기에 치료하시길 바래요. 평상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여러 가지 질병이 몸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그 중 한 가지가 오늘 알려드린 대상포진인데요. 노년층이시면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이를 통해서 면역력 관리를 철저히 해서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줄여보시기 권장해요.

대상포진 예방접종 및 치료


대상포진 예방접종 예방효과는 수치로 약 60% 정도이며, 한번 예방주사를 맞으면 약 5년간 약효가 지속돼요. 국내 병원에서 사용되는 예방접종은 1회 접종으로 8년 동안 약 50%의 예방 효과를 보이 다고 알려져 있으며 나이가 많이 먹은 후 맞으면 예방효과가 낮아 이른 나이에 접종을 권장하여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병원에서는 주로 항바이러스성 연고와 알약 사용을 병행하게 되면서 치료해요. 일반의약품 중에서 대표적인 항바이러스 연고는 아시클로버가 있는데, 의외로 바르는 아시클로버만으로는 대상포진에 크게 만은 도움이 되지는 않으며 먹는 아시클로버 약이 보다 효과가 생각보다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어쨌든 대상포진은 한 번 나으면 재발할 수 있는 확률은 약 5%대로 그리 높진 않은데, 한번 낫기가 엄청 어려워 초기에 치료를 잘 받아야 하며 대상포진은 면역의 저하로 인해 나타나므로 평상시에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을 하는 것이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돼요. 이것으로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28 - [분류 전체보기] - 들기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들기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들기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기름은 들깨를 이용해서 짜낸 기름으로 다른 말로는 들깨기름으로 불리기도 하고, 볶은 들깨로 짠 들기름은 들기름 만에 특유

devstorming.com

2022.11.26 - [분류 전체보기] -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팔메토는 야자나무 과의 허브의 일종으로 예전부터 남성의 이뇨, 강장, 진정효과가 있는 민간 약제로 사랑 받아 왔어요.

devstorming.com

2022.11.26 - [분류 전체보기] - 시서스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시서스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시서스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서스는 옛날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어요.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고 통증과 염증 완화, 말라리아 증상 치료에 사용되어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