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시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1.
반응형

다시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마는 다시마과에 딸린 해초로 바닷가의 찬물 속에서 자랍니다. 깊이 약 100m쯤 되는 바닷속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외줄기로 약 2-4m쯤 자랍니다. 다시마의 몸은 넓은 띠 모양으로 두껍고 미끄러우며 약간 쭈글쭈글한 주름이 있어요.


색깔은 황갈색 또는 검은 갈색으로 되어 있어요. 주로 먹거나 공업용으로 요오드의 원료로 쓰이는데요. 다시마는 영양이 많아 여름에 따서 말렸다가 국을 끓이거나 반찬을 만들어 먹기도 해요.


최근에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라미닌이라 하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밝혀져 약용식물로도 널리 쓰이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산기를 다스리고 종기를 가라앉히며 혹의 결기를 다스려서 단단한 것을 연하게 합니다.'라고 했습니다.


다시마는 7월~9월 말까지 제철로, 바다의 채소인데요. 다시마는 배변의 양을 늘려 변비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한가지인데요. 그리고 다시마에는 알긴산이 풍부해서 지방의 흡수를 방해해서 체중관리에도 좋은 식품인데요.


이러한 알긴산이 풍부한 식품에는 다시마와 미역 두 가지가 있으며, 중금속이 생체 내에 흡수되는 것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요즘 현대사회에 우리 대부분이 알게 모르게 중금속에 오염된 우리 몸에 해독제로 다시마는 그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다시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마 효능


뼈 건강

다시마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 되었는데요. 뼈 질환이나 골다공증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 25g의 다시마에는 하루 섭취량의 1/4을 포함하고 있어 뼈의 밀도를 증가시키어 관절염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구리나 붕소, 아연, 망간, 칼슘 등의 성분도 들어있어요.


혈관 건강

다시마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압 조절에도 뛰어나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또 다시마에 염기성 아미노산 성분인 라미닌은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 피를 깨끗하게 해 주며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줌으로써 혈압을 내려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줘요.

다시마 효능


장 건강

바다의 채소라 불리는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배변의 양을 증가시키고, 변비 개선에 도움이 돼요. 특히, 다시마에 포함되어 있는 양질의 수용성 섬유질인 알긴산은 장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기에, 변비 및 장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되며, 몸 속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하는 것에 도움이 돼요.


콜레스테롤

알긴산 성분은 체내의 혈전이 생기거나 콜레스테롤이 합치는 것을 막아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중금속과 지방등의 유해한 물질의 흡수를 제한하고 대장의 운동을 도와 체내에 축적된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 피를 맑게 해주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거나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시마 효능


암 예방

다시마에는 알긴산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의 여러 유해한 물질들의 생성을 제한하고 제거해주며 노폐물과 함께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므로 암을 예방해서 줘요. 또 후코이단 성분도 함유 된데, 이 성분은 암세포를 스스로 자멸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대장암이나 직장암, 자궁암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다시마 효능


임산부 건강

다시마에 들어있는 엽산은 세포의 분열과 형성에 직접적인 작용을 해 태아의 뇌 발달을 도우며, 신경관 결손을 막아 습관적인 유산이나 다운증후군, 저 체중아 등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돼요. 그리고, 다시마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필요한 철분을 공급해서 빈혈이나 어지럼증에 도움을 주며, 철분 섭취가 필수인 임산부에게는 자궁 출혈과 자궁의 환경을 좋게 하며, 양수를 맑게 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다시마 효능


탈모예방

다시마에는 비타민과 요오드, 미네랄 등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생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어 탈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다시마를 섭취할 때 두부나 계란, 콩과 같은 단백질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빈혈 개선

다시마에는 철분이 들어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이 돼요. 철분은 해조류와 달걀노른자, 동물의 간 등에 함유 된데, 다시마는 소고기보다 약 2배 많은 철분을 포함하고 있어 빈혈 예방과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나 여성분들은 체중관리와 임신, 생리 및 출산 등으로 인한 철분 부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상시에 철분이 많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아요.

다시마 효능


당뇨 예방

다시마에는 점질물과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해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시마는 포도당이 혈액에 침투하지 않게 최대한으로 억제시키는 효능도 있어 당뇨 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다시마 효능


체중관리 및 변비 예방

다시마는 저칼로리 식품이며 풍부한 무기질과 식이섬유 성분이라 조금만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낍니다. 이로 인해 식사량을 조절해야 하는 체중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 뿐 아니라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해 장 운동을 증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우며 장내 활동을 개선해주므로 변비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다시마 효능


면역력 증진

다시마에 함유된 후코이단이라 하는 성분은 면역력 증진에 효능이 있어요. 후코이단은 NK세포, 대식세포, T세포 등을 활성화시켜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질병 발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 다시마는 암세포의 전이를 막고 암세포를 스스로 죽을 수 있게 유도해주므로 암 예방 효능도 있어요.

다시마 부작용


다시마는 성질이 차므로 평상시 몸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평상시 설사가 잦은 분이라면 한 번에 다량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다시마 효능


또한, 다시마는 갑상샘 질병을 예방하는 데는 좋으나, 갑상샘에 이미 문제가 발생한 환자의 경우 요오드가 농축된 다시마 환을 매일 복용한다거나, 특히 다시마를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심하시기 바래요. 이것으로 다시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0 - [분류 전체보기] -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걸리는 한국의 전통술로 쌀이나 보리, 밀 등의 주재료로 물, 누룩과 함께 발효시켜 만든 우리나라 전통주로 청주를 거르기 전

devstorming.com

2022.11.10 - [분류 전체보기] -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란 뽕나무 열매이며, 맛이 달콤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일반 식용 재료만이 아니라 약재로도 쓰입니다. 오디에는 알코올을 분

devstorming.com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약 3m까지 자란다고 해요. 4~6월쯤 석류 열매가 열리게 되며, 석류는 원산지는 아시아이고 지중해와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