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뇌경색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하는 것이 부각되고 있으며 요즘에는 65세 이상의 연령대뿐만 아니라 50대와 40대 연령층에게서까지 발병율을 보이며 점점 시간이 느낍니다 발병 연령대는 낮아지고 뇌경색이란 단어는 물론 평상시 어지러움을 동반하고 있는 흔한 질병으로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고 하여 중요합니다.
어지럼증은 물론 두통과 일시적 감각 이상, 심한 피로, 운동 장애가 나타날 경우 뇌경색 전조증상 의심하며 즉시 병원으로 가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뇌질환으로 뇌출혈과 뇌경색 두 가지로 나뉘고 있어요. 고혈압과 당뇨, 심장병 같은 질병을 이미 앓고 있다면 뇌경색 증상들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져요.
뇌 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경색이고 뇌 혈관이 터진다면 뇌출혈입니다. 뇌경색이 뇌출혈보다 위험도는 낮지만 더 자주 발생하기에 안심하지 않아야 해요. 그리고 뇌경색 전조증상 같은 경우는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초기 대응이 제일 중요한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 원인
뇌경색 원인은 동맥경화의 영향을 받은 병든 혈관에서 일어나는 혈전이 심장에서 뇌로 가는 내경동맥과 뇌혈관 등에 나타날 수 있어요. 혈전이 혈관을 막거나 또는 처음 생성된 부위에서 떨어져 나가면서 다른 혈관을 억제하는 것을 색전이라고 해요.
혈전이 심장이나 굵은 뇌동맥 등에서 떨어져 나와 말단부 뇌혈관을 억제하고서 뇌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또한 뇌경색 원인으로 동맥경화증에 의해서 말단부 혈관이 좁아지면 허혈성 뇌졸중이 생길 수 도 있어요. 뇌경색 이 무서운 이유는 뇌경색이 심장병, 동맥경화, 뇌혈관 기형, 혈관박리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비만, 음주, 흡연 등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고 뇌경색의 위험인자로 작용하게 돼요. 뇌경색은 신경학적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죠.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전조증상 1 - 시력 저하
눈의 초점이 흐려지면 뇌경색 전조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해요. 눈은 뇌에 제일 가까운 장기여서 제일 급격히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사물이 두 개로 보이거나, 한쪽 눈으로 볼 수 없거나, 시력이 악화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호소되고 있어요.
뇌경색 전조증상 2 - 이명, 현기증
갑작스럽게 주변이 움직이는 것과 같이 느껴지거나 사물이 빙빙 도는 현기증이 생길 수 있어요. 또는 이명 증상들이 느껴지기도 해요. 초기 단계에서는 반듯이 걷기 힘들고 술을 마시지 않았음에도 비틀거리는 경우가 적지 않아요.
뇌경색 전조증상 3 - 언어장애
초기 단계에서는 평소와 함께 대화를 나누지만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여 있는지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해요. 그리고 본인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며 가끔 비켜서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기도 해요. 지금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고, 인지하지 못해 내용을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주제와 전혀 다른 말을 하기도 해요.
뇌경색 전조증상 4 - 마비 증상
얼굴 한쪽에 마비되면,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고 물건을 쥘 수 없게 된다고 하며, 심한 경우에는 걷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특정 부위의 마비 증상으로는 명확하게 어느 부위에서 발생된다 말할 수 없으며, 감각이 무감각해지거나, 움직임 자체가 어렵다면 뇌경색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뇌경색 예방 방법
성인병은 대부분 잘못된 일상적인 식습관에 장기간에 길들여져 발생하기 때문에 신선한 야채와 더불어 고지방 및 고칼로리 음식들을 멀리하며 야채를 꾸준하게 먹는 것이 중요해요
심장부정맥,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위험을 포함하며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일반인들에 비해 발생 위험이 비약적으로 높아요. 때문에 위와 같은 질환을 포함하며 있으면 주기적인 운동과 마찬가지로 뇌졸중의 약물치료 등을 통해서 위험 요소를 계속해서 줄이는 것이 포인트가 되겠네요.
뇌경색의 치료방법
급성기를 놓친 환자의 경우를 살펴보면 합병증 발생을 막기 위한 보존적 치료와 같이 항응고제를 투여하여 재발을 억제하는 치료를 시행하게 돼요. 장기적으로 뇌가 제 역할을 발휘하여 회복되도록 해요. 만성 뇌경색의 경우에는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재활치료에 중점을 맞추어야 해요.
뇌경색의 전조증상과 관련들이 밀접한 고혈압 및 흡연 심장병, 당뇨 등의 관련관계를 이해하여 적당한 운동과 식단을 계획해서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힘쓰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뇌경색은 뇌 손상의 위치에 그래서 수일 이내로 회복이 가능하지만 손상이 크거나 중요 부분이 손상된 경우 수년에 걸쳐서 느리게 회복되는 경우도 많다. 이것으로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26 - [분류 전체보기] -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
2023.01.19 - [분류 전체보기] - 겨드랑이 통증 원인 9가지 총정리
2023.01.17 - [분류 전체보기] -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