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7.
반응형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점차 작아지고 이는 영양학적으로 상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락투신 성분이 신경 안정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요. 고려시대 이전부터 심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고려시대에는 천금을 주어야 얻을 수 있는 귀한 채소라 해서 천금채라는 별명도 있었어요.


초롱꽃목 국화과 왕고들빼기속에 속하는 한해살이 채소 식물인데요.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오늘날 재배하는 상추는 락투카 스카리올라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물학적으로는 4가지의 변종이 있어요. 그 종류로 줄기상추, 결구상추, 잎 상추, 배추 상추가 있어요.


상추는 대표적인 쌈 채소 중 한가지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이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하는데 특히나 고려 시대 상추는 품질이 아주 좋고, 씨앗이 아주 귀해 씨앗을 사려면 천금을 주며 샀다고 해서 천금채라고도 불렀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상추의 효능으로 뼈마디를 지켜주고, 오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기의 막힘을 열어주고 경맥을 통하게 하고, 이를 희게 하며, 눈과 귀를 밝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어요.그럼 본격적으로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 효능


상추 효능 1 - 눈 건강

로메인 상추에는 비타민 A,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요. 녹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안구 질환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며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가 되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2 - 구강 건강

로메인 상추에는 미네랄, 마그네슘, 칼륨 등의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살균 작용과 항염 작용이 뛰어나며 항 바이러스 항염 작용이 뛰어나서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도와 억제시켜 주고 충치 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며 당뇨 합병증으로 인해 잇몸이 약한 경우 혹은 평상시 잇몸 관리를 자주 못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3 - 심혈관 질환 예방

로메인에는 각가지 비타민, 살리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취를 저하시키고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이 돼요.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심근경색, 고지혈증,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4 - 뇌 건강

로메인 상추에는 오메가 3와 다양한 비타민,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뇌의 보호막을 튼튼하게 해 줄 뿐 아니라 노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돼요. 뇌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뇌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돼요. 이로 인해서 인지 능력 증진, 건망증 예방,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퇴행성 매개 질환인 치매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5 - 심신 안정

로메인 상추에는 락투신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강한 살균 작용뿐만 아니라 항균 작용을 하며 천연 각성제 역할을 해요. 또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므로 엔도르핀, 세로토닌 등의 행복 호르몬을 분비를 촉진해서 우울함이나 불안감, 스트레스에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6 - 피부 미용

로메인 상추는 비타민 C 성분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강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며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여드름, 피부염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7 - 여성 건강

로메인 상추에는 섬유질과 단백질, 무기질, 칼슘 등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가 되어 있으며 이 성분들이 여성 호르몬 조절 능력이 뛰어나서 여성의 생리통 증상 개선, 생리불순 등 여러 가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8 - 항암 작용

로메인 상추에 함유가 되어 있는 엽록소는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해요. 이 엽록소는 결장암과 간암이 발생하는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로메인의 비타민 A와 비타민 C 성분은 우리 몸에 DNA 손상을 방지해서 전립선암, 폐암, 피부암, 구강암 등의 발생과 증식을 떨어지는데 효과적인데요.


상추 효능 9 - 면역력 강화

로메인 상추에 함유가 되어 있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돼요. 이런 작용으로 인해서 감기와 독감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상추 효능 10 - 변비 개선

로메인 상추에는 풍부하게 식이섬유가 함유가 되어 있는데 배추보다 더 많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요. 소화에 필수적인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를 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이 손상되지 않도록 생으로 드시면 더욱 좋아요.


상추 효능 11 - 뼈 건강

로메인은 비타민 K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를 하고 있어요. 이 성분은 우리의 뼈 건강에 이로운 성분으로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상추 효능 12 - 체중관리

로메인 상추는 수분 함량이 높고 저 칼로리 식품으로 변비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관리를 하시는 분들에게 샐러드로 많이 애용되고 있어요.

상추의 부작용


상추를 많이 먹으면 눈을 아프게 한 경우 혹은 흐리게 하기 때문에 평상시 눈이 아픈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해요. 그리고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냉병이 일어날 수 있고, 쓴맛이기에 기를 가라앉게 해요. 심할 경우에는 소화가 되지 않고 입맛이 감소하며 배가 더부룩해지고 대변이 묽거나 설사가 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돼요.


일종의 중독 증상인데, 이 경우에는 생강이나 마늘을 함께 넣고 적게 먹거나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상추로 인한 중독이 심한 경우에는 생강즙을 마시면 해독할 수 있어요. 이것으로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6 - [분류 전체보기] -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어는 5월~7월이 제철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 중 한가지인데요. 이름 자체도 한자어로 길(장), 물고기(어)를 사용해서 말 그대로 긴

devstorming.com

2022.11.16 - [분류 전체보기] - 매실액기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액기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액기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름다운 꽃을 봄에 피웠던 매화나무는 열매를 6월 초면 맺게 되는데, 이렇게 열리는 것이 매실입니다. 인삼에 견주어도 전

devstorming.com

2022.11.15 - [분류 전체보기] - 오트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트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트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오트밀을 소분해서 빠르게 한 끼 식사를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간편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요. 아마 오트밀을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