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0. 12.
반응형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과일인데요. 아침에 먹으면 '황금사과'라고 불리는 만큼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사과는 껍질을 깍거나 그냥 먹어도 맛있고 요리하여 먹어도 매우 맛있는 과일인데요. 

사과 효능


사과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매우 많은데요! 피로 물질을 제거해 주는 유기산과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C도 많은 양 포함되어있어요. 또한 섭취뿐 아니라 피부에 발라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사과로 만든 식초는 화상, 두드러기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했다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란?

새콤 달콤하고 상큼한 맛과 향이 일품인 사과는 하루에 사과 한 개면 의사가 필요 없다 라는 영국 속담이 있을 정도로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많은 사람에게 널리 알려진 인기 있는 과일인데요. 서양인들은 ”사과가 익는 계절이면 사람이 건강해진다“ 고 믿어 ‘하루에 사과 하나 먹기’를 권장해요.

사과 효능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이 있듯이 아침에 먹는 사과는 사과의 유기산 성분이 위의 활동을 촉진시켜 위액 분비와 소화흡수를 도와주므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우며 특히나 사과 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을 비롯해서 각가지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사과를 깎지 않고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에 더욱 효과적인데요.


사과 칼로리

칼로리는 100g에 56kcal정도로 보통 볼 수 있는 사과 한 알의 무게가 250g 정도일 때 한 알 칼로리는 대략 140kcal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바나나의 경우 100g에 93kcal 정도가 함유되어 있는데 사과와 비교 시 반개만 섭취를 해도 바나나보다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는 과일인데요. 영양성분으로는 100g기준 단백질 0.2g 지방 0.7g 탄수화물 13.5g 당류 11g가 함유되어 있어요.

사과 효능

사과 효능

사과 효능 1. 피로 회복

사과에 들어있는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성분은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우리 몸에 축적되어 있는 피로 물질을 제거해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사과의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제한하므로 피로회복에 도움을주게 돼요.


사과 효능 2. 장 건강

사과에는 불용성 섬유소와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해 장 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주고 물을 흡수하여 묽은 변을 단단하게 만들고, 변이 잘 통과하게 해 변비와 설사 해소에 좋아요. 펙틴은 사과 껍질 가까이에 있어 이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사과 껍질도 먹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추천해요.

사과 효능


사과 효능 3. 면역력

사과를 매일 한 개씩 아침마다 먹으면 면역력에 좋아요. 미국에서 떠도는 소문에 의하게되면 하루 1알의 사과를 섭취하게되면 평생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듯이 저녁 사과보다 아침 사과는 우리 몸에 매우 좋다고 해요. 저녁에 사과를 먹으면 과다한 섬유질로 장을 자극하게 되고 배변과 위액분비를 증진시켜 속이 쓰리거나 불편하여 잠을 설치게 돼요. 

사과 효능


사과 효능 4.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사과를 반드시 빼놓지 않는데요 이유는 아침에 먹는 사과는 장건강에도 도움이 될뿐더러 식이섬유가 많고 다당류 비율이 높아서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성분과 불필요한 배출을 도와줘요. 사과 효능에 있는 식이섬유는 또한 혈관에 축적되어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기도 해요.


사과 효능 5. 항상화 작용

우리가 사과를 먹을때 농약 때문에 사과껍질을 깎고 먹는데요 이는 잘못된 섭취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과껍질에는 퀄 세틴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요 이 성분이 항산화 작용에 뛰어나다고 해요. 즉 항바이러스, 항균작용에 도움이 돼요. 사과를 드실 때는 반드시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사과 효능


사과 효능 6. 폐 건강

사과에 들어있는 황색 플라보노이드인 케르세틴은 담배연기 등으로부터 폐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사과에는 신체의 니코틴을 해독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사과의 효능 중 흡연자의 폐 건강에 도움을 줘요.

사과 효능


케르세틴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그로 인해 천식이 있는 사람들이 꾸준히 사과를 섭취한 결과 천식 증상이 많이 완화된 연구 결과도 있어요. 사과 껍질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폐기능을 증진해 보호해 줘요.

사과 효능


사과 효능 7. 변비 예방

사과에는 또한 식이섬유 펙틴이 많아서 변비 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펙틴은 사과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에 껍질을 벗기지 말고 껍질 채 깨끗하게 씻어서 먹을 때 더욱 좋아요. 펙틴은 변비 예방 외에도 중금속이나 발암물질을 배출시키는 데에도 큰 효능이 있다고 해요.


사과 효능 8. 피부미용

피부는 여러가지 비타민을 필요로 해요. 사과에는 피로물질을 없애주는 유기산이 가득하다고 해요. 그리고 비타민 C도 많아서 정상적으로 먹어주면 우리 피부에도 도움이 돼요.

사과 효능


사과 효능 9. 성인병 예방

사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칼륨은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억제를 하고 혈압을 감소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많은 양 들어있는 섬유질은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혈관에 축적된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고 동맥경화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사과 효능


사과 효능 10. 스트레스

사과의 칼륨은 몸속의 염증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페놀산이라 하는 성분도 사과에 풍부한데요 이 페놀산은 체네의 불안정한 유해산소를 무력화 시켜서 우리 몸의 정상적인 밸런스를 맞춰줘요. 

사과 효능


사과에 펙틴, 비타민이 많은 양 포함되어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들이 드시면 정신건강에 좋다고 해요 개인적인 이유는 아삭아삭 씹는 느낌이 뇌 건강에 좋은 느낌을 주므로 아닐까 싶어요.


사과 효능 11. 항암 효과

사과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컬 성분은 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한하고 발암물질로부터 보호해주는 효소를 자극해서 전립선암, 간암, 폐암,대장암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사과에 함유된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켜주고 사과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암 물질의 생산을 도와줘요. 

사과 효능


연구에 의하게되면 사과의 식물 화합물이 암과 싸울 수 있는 효능이 있다고해요 사과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고 항산화, 항염증 효능으로 암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사과 보관법

요즘 냉장고가 정말 잘되어 나옵니다. 우리집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는 10여 년이 돼 오지만 아직도 무리 없이 잘 작동해요. 특히나 과일이나 야채 코너에 넣어두면 일주일이 지나도 변하지 않아요. 

사과 효능


사과 보관법은 신문지에 싸서 넣어도 되지만 냉장고 안이 깨끗하다면 특별히 따로 보관법을 숙지 안 하셔도 오랫동안 싱싱한 사과를 드실 수 있어요. 여기까지 사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정보인데요.


사과의 부작용

사과 씨

사과는 다 좋은데 사과의 씨는 먹지 말라고 해요. 씨에는 독이 있어서 사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면 소량섭취까지는 괜찮지만 계속해서 사과씨를 섭취하는 거는 위험해요. 부주의로 사과씨를 먹은 거는 괜찮습니다.

사과 효능


과다하게 섭취

사과는 의외로 칼로리가 높은 과일인데요. 특히나 저녁에 후식으로 먹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아침식사 대용으로 다른 과일이나 음식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죠. 

사과 효능


밤에 섭취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좋고 밤에 먹으면 좋지 않은 과일로 많이 알려져 있어요. 풍문으로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니라 이에 대한 명확한 팩트체크가 필요할 것인데요. 왜냐하게되면 사과는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이라서 밤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대장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밤에 드시는 것보다는 아침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이것으로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