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0. 14.
반응형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절초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키는 50∼70㎝로 뿌리는 천근성이며 잎은 넓은 난형으로 끝이 뾰쪽하고 가장 자리가 갈라지거나 혹은 톱니가 있으며 꽃은 9∼10월에 담홍색 또는 백색으로 핍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우리나라 대표적인 야생화로 자생지별, 형태별로 나누어 구절초, 포천구절초, 낙동구절초, 산구절초, 서흥구절초, 바위구절초, 한라구절초, 정읍구절초 등이 있으며 야국, 황국자, 선모초라고도 하며 들국화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는 맛이 쓰며 성질이 차고 독이 없으며, 열을 내려주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약제로 쓰이는 귀한 식물로 한방과 민간에서 강장, 건위, 식용촉진, 신경통, 정혈, 부인병 등의 약재로 쓰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1 - 골다공증 예방

나이가 들면서 뼈를 생성하는 조골 세포가 줄어들고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가 늘어나면서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 골다공증 예방에 구절초효능 도움 준다고 하니 구절초 추출물 드시길 추천드려 보는데요.

구절초 효능


구절초 추출물 속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 계통의 리나린 성분이 산화스트레스 및 염증 억제를 도와 골다공증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항염, 신경보호 및 항산화 효과를 비롯한 다양한 약리작용이 있다고 알려진 성분이라고 합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2 - 관절 기능 개선

구절초 효능 예로부터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 작용이 너무 뛰어나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의 치료 약재로 사용되었는데요. 최근에는 식약처로부터 항산화 및 항염증 기전을 기반으로 관절 기능 개선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도 건강식품 원료로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구절초 추출물 속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등도 함유되어 있지만,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몸속 염증을 낮춰주고 항산화 작용을 해서 연골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구절초 추출물 효능 관절 염증 유발 물질과 연골 조직 손상 인자를 억제하여 손상된 관절 조직 개선에 도움 준다고 합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3 - 퇴행성 관절염 개선

구절초 추출물은 연골 손상 예방할 뿐만 아니라 이미 손상된 연골로 인해 손상된 관절 건강에 도움 준다고 하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 있으셔도 구절초 효능 너무 좋아요. 실제, 골관절염을 유도한 동물의 손상 정도에 따라 1단계~5단계로 분리한 후 구절초 추출물 섭취시킨 결과, 관절 부위의 손상, 골극의 형성 관절 간의 협착 등이 모두 유의적으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4 - 여성의 가정상비약

구절초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여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면 허혈을 풀어주고 생리통이나 산후 질환 등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딸이 시집갈 때 혼수로 꼭! 챙겨주었다고 할 정도라고 하니 여성에게 구절초가 얼마나 좋은지는 더 설명 안 드려도 아시겠죠?


구절초 효능 5 - 항균 항염, 면역증진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루테올린, 아피게닌 및 아카세틴 등이 항염증 및 항바이러스 활성 효능을 지녀서 면역증진과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옛날에 떡을 보관할 때 쉽게 상하지 않도록 구절초 잎을 얹어 며칠씩 두고 먹었고 옷에 좀이 슬지 않도록 한지에 구절초를 싸서 옷장에 보관하곤 했는데 구절초의 항균작용을 활용한 선조들의 지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6 - 소염, 진통, 숙면

염증을 억제하고 두통, 신경통을 개선시키는 등 진통 작용을 하며 통증을 가라앉히고 심리적 안정을 가져와 숙면을 도와 메밀껍질과 함께 베갯속 재료로 활용됩니다. 실제, 퇴행성 관절염을 유도한 쥐에게 구절초 추출물 투여한 결과, 염증을 야기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유의적으로 억제되었다고 하니 구절초차 드셔보시는 것도 좋겠죠?


구절초 효능 7 - 연골 손상 예방

연골 손상을 억제하여 관절 건강에 도움주는 구절초인데요. 연골이 파괴되면서 생기는 질환이 퇴행성 관절염으로 많은 분들이 앓고 있다 보니 국민 질병으로도 불리고 있어요!? 퇴행성 관절염 환자 수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지만, 더욱 심각한 것이 최근에는 20~30대 환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레저활동이나 운동 등이 증가하면서 외상 환자 수가 증가한 게 원인이라고 합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8 - 통증 개선

관절염 하다 보면 가장 힘든 것이 바로 통증이라고 합니다. 관절 통증 개선하여 삶의 질 개선에 구절초 추출물 도움 준다고 합니다. 실제, 국내 대학병원에서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12주간 구절초 추출물 섭취하게 하였더니 무릎관절 통증이 개선되어 많이 걷고 활동량이 개선되는 등 신체적 기능까지 개선된 것으로 구절초 추출물 효능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구절초 효능 9 - 체중 감소에 도움

실제 연구에서 구절초 추출물을 섭취한 동물 실험 결과 몸무게가 12.5% 감소하는 등 체중 변화와 함께 무릎 부종이 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절초가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또 칼로리가 100g에 53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 효능 10 - 심혈관질환 예방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혈관 손상 예방을 도와주고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 실험에서 구절초 추출물을 투여해 혈압강화 효과를 확인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며 혈압을 낮출 때 혈액 방출량은 감소하지 않았지만 말초 혈관이 확장하거나 혈관운동 중추가 억제됐기 때문에 혈압 강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구절초 부작용


영유아나 임산부 또는 알레르기와 같은 특정 질환이 있으면이라면 구절초 부작용 주의하셔야 하니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구절초 효능


또한, 구절초 추출물 일일 권장 섭취량은 250mg이며, 구절초차 드실 경우에는 하루 2~3잔 정도 드시면 적당한데요. 너무 과도하게 섭취 시에는 구토, 설사, 두통 등의 구절초부작용 있을 수도 있으니 구절초 추출물 부작용 없도록 꼭 정량만 드셔야 합니다. 이것으로 구절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0.13 - [분류 전체보기] -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데 울금이라고도 불러요. 대다수가 흔하게 알고 있는 카레에 포함되어 있는 향신료인데요. 향이 독

devstorming.com

2022.10.13 - [분류 전체보기] -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여행을 다니다 보면 길거리에 옥수수를 삶아 파는 분들도 있고 옥수수를 직접 구입해서 집에서 찌거나 요리해서

devstorming.com

2022.10.12 - [분류 전체보기] -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과일인데요. 아침에 먹으면 '황금사과'라고 불리는 만큼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사과는 껍질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