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0. 13.
반응형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데 울금이라고도 불러요. 대다수가 흔하게 알고 있는 카레에 포함되어 있는 향신료인데요. 향이 독특하고 노란색인 것이 특징인데 이러한 색깔을 띠고 있는 이유는 바로 커큐민 때문인데요.

강황 효능


대표적인 인도 향신료로 알려져 있는데 원산지는 인도와 동남아시아, 중국 등이 있어요. 꾸준하게 챙겨주면 각가지 성인병을 막아 주며 암 등에 이로운 영향을 줘요. 식용으로도 널리 쓰이고 있지만 한방에서 약재로도 활용되고 있어요.

강황 효능


노란색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해서 간질환, 우울증 등 각가지 질환예방에 도움이 되며 항암효과, 지방간 억제, 치매와 위장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신이 내린 황금 푸드라고 불릴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이란?


강황(Curcuma longa)은 노란색을 띠고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시아, 호주 및 남미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널리 재배됩니다. 강황의 종류는 약 93~100종이 있지만 정확한 종의 수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생강과 같은 과이며 주로 뿌리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전통 의학에서 강황은 구충제, 소화제, 위장 보조제, 전채, 강장제 및 완하제로 사용되어 왔다.

강황 효능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지방이 약간 함유되어 있지만 콜레스테롤은 없습니다. 강황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아로마 테라피에서 많이 사용되고 아시아 요리, 전통 의약품, 향신료, 염료, 향수, 화장품, 감염성 상처, 벌레 물림 치료, 백반증, 기관지 질환 등에 사용됩니다.

강황 효능


강황의 뿌리줄기에서 추출한 페놀계 화합물인 커큐민(curcumin)은 강한 항산화 특성을 부여합니다. 항염, 항암, 항증식, 저콜레스테롤, 항당뇨, 항간독성, 지사, 구풍, 이뇨, 항류머티즘, 저혈압, 항산화 , 항균, 항바이러스, 살충 등 여러가지 약리학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강황은 수년간 많은 가정에서 향신료와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 뇌 기능 향상

강황가루 효능 첫번째로는 뇌 기능 향상을 들 수 있어요. 강황가루는 뇌신경 세포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어요. 성장 호르몬 BDNF는 뇌 기능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런데 강황가루에 풍부한 커큐민은 BDNF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으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강황은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이러한 작용을 통해 신경계를 구성하는 뉴런이라 하는 세포가 증가하고 뇌의 특정 부위가 활성화될 수 있어요. 강황가루를 꾸준하게 먹으면 뇌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2. 알츠하이머병 개선

알츠하이머병은 다른 모든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병입니다 한 임상시험에서 강황이 당뇨병 증상을 겪는 사람의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생체지표를 개선시켰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최근 들어 알츠하이머병을 3형 당뇨병으로 부르기 시작했는데 이는 대사증후군과 알츠하이머병 사이에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염증으로 인한 당뇨병 예방과 알츠하이머에 도움이 되는 강황을 먹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3. 지방 분해

그리고 비만인 당뇨병 전증인 분들은 당뇨병으로 진행될 위험이 현저히 높므로 체중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강황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몸에 쌓인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줘요. 또한 신진대사 촉진에 좋은 향신료로 잘 알려져 있어 정기적으로 강황을 섭취하게되면 몸속 지방을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신체의 여러 장기 들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강황이 이런 장기들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 효능 4. 염증 완화

여러 환경적인 요인과 정신적인 요인 그리고 좋지 못한 음식 섭취 등 여러가지 이유로 염증성 질환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급성 염증이 반복되고 쌓이면 만성 염증이 될 수 있어요. 이 염증이 미세 혈관과 신경을 훼손시켜 암뿐 아니라 당뇨병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강황 효능


강황은 신체 염증을 줄이는 식품으로 가장 좋다는 연구도 있어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에서 염증 제거에 좋은 식품들을 비교한 결과 강황이 제일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강황의 항염증 효능이 췌장을 지켜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강황 효능


강황 효능 5. 치매예방

강황가루의 효능 마지막은 치매예방인데요. 강황가루의 커큐민은 치매 유발의 원인인 베타 아밀로이드의 형성을 제한하는 기능을 해요. 이로써 뇌세포의 파괴를 일으키는 단백질 분해를 도우며 뇌세포 활성을 촉진해서 전반적인 치매 개선 및 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6. 체내 곰팡이 제거

강황가루 효능 세 번째로는 우리 몸의 곰팡이를 없애주는 것인데요. 강황은 각가지 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우리가 강황을 섭취하게되면 강황이 몸 안에 있는 각가지 균과 곰팡이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줄 수 있어요. 그리고 강황은 여성에게 칸디다 질염을 일으킬 수 있는 칸디다 알비칸의 자체 성장을 제한하는 효능도 있어요. 이로써 강황은 질염을 예방해주고 여성 건강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강황 효능 7. 강황 효능 - 피부 미용

커큐민이 멜라닌을 통해 피부 잡티 일으키는 것을 억제해서 피부 미백에 매우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커큐민 성분에서 나타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므로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황은 피부에 난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하고 흉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해요 이 때문에 피부 건선을 방지할 수 있어 피부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돼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8. 혈관 건강 개선

강황가루 효능 다섯번째는 혈관건강 개선인데요. 강황가루의 크루쿠멘이라 하는 성분은 당 수치를 낮춰 혈관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요. 이는 혈관질환과 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당 수치를 조절해서 당뇨 개선에도 도움을 줘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9. 강황 효능 - 뼈 건강

뼈는 부서지고 만들어 지기를 반복하는데 지속적인 고혈당과 만성 염증은 뼈를 빨리 부서지게 하고 만들어지는 재생 속도를 느리게 해서 뼈 시스템에 불균형을 일으켜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이 올라가게 돼요. 그런데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뼈 흡수를 막고 분해하는 효소를 낮춰 제2형 당뇨병으로 인한 뼈 연관 합병증의 위험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커큐민 성분은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기 대문에 인슐린 저항성 개선과 콜레스테롤 감소 효능으로 당뇨병 환자들의 합병증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 효능 10. 심장마비 예방

강황가루 효능에는 심장마비 예방도 포함돼요. 강황가루의 커큐민 성분은 심장마비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산화 방지 및 소염제 역할로 수술한 환자의 심장마비 가능성을 감소시켜줄 수 있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1. 숙취해소 및 피로 해소

강황가루 효능의 열 번째는 숙취와 피로 해소인데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강황 가루의 커큐민은 항산화 물질인 클루타티온이 간에서 생성될 수 있도록 촉진한다고 해요. 이밖에도 커큐민은 간세포 재생을 돕고 지방간 또는 간 수치를 개선시키는데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이로 인해 간 기능이 증진되어 피로를 해소하고 숙취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2. 관절 건강 개선

강황가루 효능의 네번째는 관절 건강 개선인데요. 강황은 관절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어요. 강황가루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이 항염 성분으로 관절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리고 강황은 전반적으로 나이를 먹으면서 감소하는 골밀도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강황가루 먹는법


물에 타서 마시기

우리가 삶을 살아가며 하루도 빼놓지 않고 섭취하는 물. 이런 물에 강황가루를 타서 먹는 것도 대표적인 강황가루 먹는법입니다. 미지근한 물에 강황가루를 타서 마시면 음식 조리를 통해 섭취하는 것보다 간편하고 쉽습니다. 하지만 강황가루는 물에 잘 녹지 않아서 가루 뭉침 방지를 위해 계속 섞어야 할 번거로움이 있어요

강황 효능


밥이나 면 조리 시 첨가하여 먹기

강황가루는 밥을 짓거나 면을 삶는 등 음식을 조리할 때 첨가하여 먹을 수 있어요. 이런 섭취 방법은 강황가루가 아주 소량으로 들어간다는 단점과, 끼니마다 강황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공존해요. 특히나 돼지고기나 생선처럼 특유의 냄새가 강력한 음식을 조리할 때 첨가하게되면 좋아요.

강황 효능


우유, 요거트 등 유제품과 함께 먹기

강황가루는 우유나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에 섞어 먹기도 해요. 이는 방송매체에서도 여러 번 다뤄졌는데요. 실제로 강황가루를 섭취하는 근본적 이유인 커큐민은 지용성이라 하는 특징이 있어, 유제품처럼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에 첨가해서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증진시키는데 일정부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강황부작용


강황은 아시아지역에서부터 중동에 이르는 여러 나라들에서 식재료로 사용해요. 생각보다 더 여러가지 방식으로 요리에 쓰인다고 해요. 강황 자체를 식재료로 쓰기도 하고 음식의 색을 내는데도 활용이 돼요. 유제품이나 비스킷 그리고 음료 등 온갖 식품에 재료로 들어간다고 해요. 보통은 가루내어 쓰지만 일부는 그 자체로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강황 효능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은 체내 흡수율이 낮은데요. 그래서 우유나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해요. 또 후추의 피페린 성분도 강황의 체내 흡수율을 돕므로 후추와 함께 먹는 것도 좋아요.

강황 효능


강황은 혈액 응고를 막아주는 성분이 있어 수술예정인 경우엔 섭취를 피하며, 당뇨약을 먹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해요. 또 임산부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유산의 위험성을 높일 수도 있다고 해요. 이것으로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0.13 - [분류 전체보기] -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2022.10.12 - [분류 전체보기] -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