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루타치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23.
반응형

글루타치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루타치온의 사람의 신체에서 다양한 작용을 해요. 주로 항산화 작용과 해독 작용, 조효소로서 단백질 합성 촉진, 생리적 기능 활성화 및 유지에 관계되는 기능을 하여 있어요.


그 중에서도 중요한 기능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독소 및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항산화 작용과 해독 작용인데요. 글루타치온은 신체 내에 있는 글루탐산과 시스테인, 글리신이라 하는 3개의 아미노산이 결합된 펩티드 화합물인데요.


신체 대부분의 세포에 관여를 하며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성분 이지만 20대 이후에는 생산성이 떨어져 감소를 한다고 해요. 글루타치온은 위장을 통한 체내에 흡수가 잘되지 않아 주사 요법을 통해 공급을 하는 것이 일반 적이라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글루타치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1 - 체중관리

자연적으로 고령자는 글루타치온을 만드는 능력이 저하되어 지방 연소 능력이 떨어지고 체중이 쉽게 증가할 수 있어요. 한 동물의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치온 결핍을 교정하게 되면 쥐가 지방을 더 잘 태우고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2 - 피부 건강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를 줄여 전반적인 안색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한 피부 톤을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검버섯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여드름 흉터로 인한 피부 상처들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졌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3 - 면역질환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한 만성 염증은 활성산소를 증가시킬 위험이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처럼 활성 산소량이 증가하게 될 경우 자가면역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인 류머티즘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굉장히 높아질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글루타치온은 신체의 면역 반응을 자극한 경우 혹은 낮춰 활성산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산소를 이용해서 세포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세포 소 기관의 한가지인 미토콘드리아까지 보호해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4 - 활성산소 제거

앞서 설명 드리긴 했지만 높은 수준의 체내 활성산소는 여러 갖가지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당뇨병부터 각가지 암 및 류머티즘 관절염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런 질병들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의 영향을 막아 이런 질병들을 감소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5 - 인슐린 저항성 개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글루타티온 생성이 느려진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글루타치온 생성이 느려짐과 동시에 인슐린 저항성 역시도 높아지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발표된바 있어요. 이는 글루타치온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지방 연소가 적어지게 되고 신체에 지방이 더 많이 저장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6 - 항암효과

일부 한 연구를 확인해 보면 글루타치온의 활성산소 중화가 항암 및 항종양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연구원들은 글루타치온 보충제가 암에 대한 표준 화학요법 치료를 대체하기 원한 것이 아니라 잠재적인 항암 효과에 대해 연구가 더 많이 필요한 항산화제라는 점에 주목하여 있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7 - 파킨슨병 증상 감소

파킨슨병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줘서 뇌의 신경세포를 손상시켜 손과 팔에 경련을 유발하고 보행이 어려워지게 하는 질병으로 노화와 유전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아직까지도 치료법이 없 다고 알려진 파킨슨병 증상에 글루타치온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이 연구에서는 떨림 및 경직과 같은 증상에 정맥 내 글루타치온 투여가 파킨슨병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물론 더 많은 연구가 필요로 하겠지만 이러한 연구 사례보고서는 글루타치온이 파킨슨병으로 인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해당 질병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진 환자들의 삶의 질을 증진할 수 있다고 제안하여 있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8 - 지방간에 도움

지방 같은 술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뿐만 아니라 술을 먹지 않는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간 질환 중 한가지로, 몸에 그렇다 할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아 지방간임을 모른 체 생활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지방간이 길어지고 지방간이 심해지게 될 경우 간의 세포 사멸이 진행될 수 있으며 글루타치온을 포함한 항산화제의 부족으로 인해 건강이 크게 손상될 수도 있어요. 그러나 글루타치온이 알콜성 및 비알콜성 만성 지방간 질환이 있는 사람의 혈액 내 단백질, 효소 및 빌리루빈 수치를 개선해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처럼 글루타치온은 지방간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고 용량으로 정맥주사로 투여 할 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고된 바도 있으며, 한 연구에의 연구 참가자들 역시도 간 세포 손상의 지표인 말론디알데히드의 감소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9 - 궤양성 대장염 개선

다른 염증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궤양성 대장염은 활성산소 및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음이 밝혀진 바 있어요. 한 동물의 연구에 의하면 글루타치온이 쥐의 일부 결장 손상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글루타치온과 사람에 대한 효과는 연구가 더 많이 필요로 하지만 동물연구에서만큼은 글루타치온이 궤양성 손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글루타치온 부작용


글루타치온 경구 복용 시 2개월까지 매일 500mg까지는 부작용이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복부팽만감, 복부 경련, 호흡곤란, 발진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있어요. 이것으로 글루타치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 효능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22 - [분류 전체보기] - 아르기닌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아르기닌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아르기닌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은 면역증강제로 아르지닌, 알기닌으로 불리기도 콜레스테롤과 싸우는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을 말해요. 아르기닌

devstorming.com

2022.11.22 - [분류 전체보기] - 오메가 3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메가 3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메가 3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 3는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본인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식품 및 식이 보조제에 많이 함유되어있고 신체

devstorming.com

2022.11.21 - [분류 전체보기] - 곰보배추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곰보배추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곰보배추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추라는 것은 매우 흔하여 익숙하지만 필자가 얼마 전에 알게 된 곰보배추라는 생소한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한국에서만 자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