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0. 13.
반응형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여행을 다니다 보면 길거리에 옥수수를 삶아 파는 분들도 있고 옥수수를 직접 구입해서 집에서 찌거나 요리해서 먹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여름철 기력회복에도 좋으며 여러가지 효능이 있 다고 알려져 있는 옥수수는 정말 좋은 식품인데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벼와 밀과 함께 3대 식량 작물중에 하나이며 전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찰옥수수와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등의 우수한 품종이 주로 유통 되고 있어요. 강원도 홍천 영월 평창 충북괴산등 여러가지 곳에서 옥수수를 생산하고 있고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북부의 안데스 산맥 먹시코로 알려져 있으며 제철은 7월~9월인데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적은 일손으로도 다량의 작물을 수확할 수 있어 신이 내린 양식 순금의 열매라고도 불리우고 있어요. 이런 옥수수는 비타민을 비롯해 철분 칼륨 무기질등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오늘은 옥수수의 효능과 주의 점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까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


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 풀인 옥수수는 세계 3대 곡물중에 한가지인 살과 밀과 함께 전세계 많은 곳에서 즐겨 먹는 식품중에 하나이며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나라가 많을 만큼 사람뿐 아니라 가축의 먹이로도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찰 옥수수는 6월~9월 초여름과 가을에 걸쳐 수확을 하며 수학 시점에서 점점 당분이 떨어지고 단맛이 빠지므로 너무 오래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고 수학시기를 놓치지 말고 먹는 것이 중요하며 옥수수는 수분이 50% 탄수화물이 30% 단백질이 8% 정도 찾이하고 있으며 전세계에 걸쳐 널리 재배되고 있는 식품중에 하나 인데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1. 체중 감량
옥수수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106kcal로 흰 쌀밥의 1/3정도의 열량입니다.칼로리가 낮은편은 아니긴 하지만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적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며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서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다고합니다.

옥수수 효능


이에 변비 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뛰어나며 체중 감량에도 좋을 수 있어요. 체중 감량으로 인한 부족한 각가지 영양소를 채워준다고 해요. 하지만 아미노산, 비타민C, 무기질이 부족하므로 옥수수만 드시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좋지 않으며, 우유나 달걀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2. 이뇨 작용
옥수수수염차는 몸속 독소 및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이뇨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평상시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이라면 옥수수 수염차를 먹으면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이 활성화 되면 체내에 남아 있는 각가지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돼요.

옥수수 효능


그 덕분에 해독 작용을 나타내어 간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간 보호, 해독작용, 알코올 분해작용을 해주며, 붓기를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노시톨과 글루코스, 카테롤 등은 이뇨작용과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3. 태아 신경 발달
임산부에게 정말 중요한 영양소로 엽산을 들 수 있어요, 옥수수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이는 태아의 신경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하므로 임산부에게 무척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4. 심혈관 질환 예방
옥수수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순환 개선에 좋아요. 옥수수 씨눈에는 리놀레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불포화지방산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낮춰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E와 칼륨은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증, 고혈압 예방 및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5. 빈혈 예방 및 개선
철분이 아주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새로운 혈액을 생성하는데 효능이 있어 빈혈 예방 및 개선에 효능이 있어요. 피로, 쇠약감, 현기증, 숨가뿜 등의 빈혈 증상을 개선할 수 있어요.


옥수수 효능 6. 노화 예방
옥수수의 폴레페놀 플라보노이드와 오메다-6 지방산,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피부 건조 방지 및 수분을 공급해 보습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한하는 것은 물론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7. 눈 건강
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진 항산화제, 제아잔틴,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옥수수는 안구 건강을 개선시키는 것은 물론 노화에 의한 시력 저하를 늦추고 자외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눈의 손상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8. 구강 건강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충치균인 뮤탄스균의 증식을 억제해서 잇몸질환 및 구강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시트스테롤 성분은 속대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끓여서 가글을 하시면, 치석 조절, 구강 질환 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잇몸질환 치료하는 약품인 인사돌의 주요 성분이 바로 베티-시토스테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9. 뼈 건강
옥수수에는 필수 미네랄인 구리, 철, 아연, 망간, 인, 마그네슘, 셀레늄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인은 신장 기능 조절, 정상적인 뼈 성장 유도 및 건강을 유지시켜주며, 마그네슘 성분은 정상 심박수를 지속시켜 주고, 골밀도를 증진시켜주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10. 피부 미용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E는 피부의 세포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더욱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가질 수 있게 해줘요.

옥수수 삶는 방법


먼저 냄비에 옥수수가 잠길 만큼 물을 붓습니다. 옥수수의 단맛과 짠맛을 더하고 싶다면 소금과 뉴슈가를 2:1 비율로 섞어 물에 넣으면 되는데 뉴슈가를 넣기 싫으시면 설탕도 괜찮지만 이 경우 소금 1, 설탕 4 정도 비율로 하시면 됩니다. 물은 짠맛과 단맛이 있어야 옥수수가 삶을 때 맛이 은은하게 흡수됩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를 주식을 하다 보면 펠레 그라라는 피부병에 걸리기 쉽다고 해요. 또한 그 이유는 옥수수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거의 없고 라이신도 전혀 없어 불완전 단백질에 속한다 하며 비타민 B군의 한 종류인 니아신이 들어 있으나 체내 이용률이 떨어져 니아신 결핍증으로 알려졌으며 펠레 그라라는 병에 걸리기 쉽다고 해요.


또한 옥수수를 섭취할 때는 콩이나 우유를 곁들여 먹는 것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러기 때문에 옥수수 시럽은 설탕보다 좋지 않아 비만의 원인이 된다고 하며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옥수수기름을 조리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것으로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0.12 - [분류 전체보기] -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사과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과일인데요. 아침에 먹으면 '황금사과'라고 불리는 만큼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사과는 껍질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