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26.
반응형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팔메토는 야자나무 과의 허브의 일종으로 예전부터 남성의 이뇨, 강장, 진정효과가 있는 민간 약제로 사랑 받아 왔어요. 주로 전립선 비대증의 개선 및 예방에 이용되며, 탈모의 예방효과에도 많이 주목을 받고 있는 성분인데요.

쏘팔메토의 효능


쏘팔메토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이는 야자수에서 채취한 열매를 가리켜요. 미국의 원주민들은 이 쏘팔메토 열매의 효능에 주목해서, 이뇨 작용이나 수면보조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해 왔다고 해요.

미국 플로리다 등 쏘팔메토 나무가 자생하는 지역의 경우에는 쏘팔메토 열매를 바로 채취가 가능합니다. 바로 따서 공급할 수 있는 만큼, 신선한 상태의 열매 그대로를 먹거나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팔메토의 효능


테스토스테론 수치 조절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자연적으로 늘려주길 원하는 남성 중 많은 이들이 쏘팔메토를 선택해요.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제대로 조절함으로써 성욕, 체성분, 기분, 인지능력 등 건강에 연관된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나이가 들수록 떨어지며, 일부 연구에 의하게 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 낮아짐으로 인해 심장병과 같은 질환이 초래될 수 있어요.

쏘팔메토의 효능


쏘팔메토는 테스토스테론을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으로 변환시키는 5알파환원효소의 활동을 제한하는 역할을 해요. DHT는 체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성 호르몬인데요.

어느 생체 실험에 따르면 쏘팔메토에 있는 추출물은 테스토스테론 수치 유지함에 있어 피나스테라이드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어요. 피나스테리드는 5알파환원효소의 활동을 감소시키며, 탈모 및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인데요.

쏘팔메토의 효능


요로 기능 개선

요실금, 배뇨장애와 같은 요로 질환 증상은 노년의 남성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쏘팔메토는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와 연관된 배뇨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어요. 전립선 비대증에 걸리면 전립샘이 커지고 요류가 떨어지게 돼요.


12주간 92명의 남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가 들어있는 생약성분 보조제인 프로스타플렉스를 섭취한다면 BPH와 연관된 요로 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쏘팔메토의 효능


비슷한 사례를 말하면 45세 이상 남성 8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치료를 위해서 매일 두 번씩 쏘팔메토 160mg을 투여한다면 하부요로 증상 및 요류가 개선되었고, 치료를 하고 6개월 후에는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증진되는 효과가 있었어요.

탈모 방지

탈모는 특정 질병, 유전, 호르몬 변화, 그리고 흥분제와 항응고제 같은 약물의 사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흔한 질환인데요. 쏘팔메토는 보통 호르몬 수치의 균형을 맞추고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돼요.

쏘팔메토의 효능


5알파환원 효소는 테스토스테론을 탈모와 관련이 있는 호르몬인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한 분석에 의하면 쏘팔메토는 5알파환원 효소의 활동을 제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염증 증상 완화

쏘팔메토는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염증을 개선하며 만성질병을 예방하는 물질인 에피카테킨, 메틸갈레이트라는 항산화물질을 포함하고 있어요. 일부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에 항염 성분은 들어있어 특정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어요.

쏘팔메토의 효능


일례로 한 연구에서는 전립샘 비대증이 있는 쥐에게 쏘팔메토 추출물을 투여했고, 그 결과 붓기 및 인터루킨-6(IL-6)와 같은 염증표지의 양이 감소했어요.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비만한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실험에서는 쏘팔메토가 염증을 개선하고 항산화 수치를 개선한다는 것이 밝혀졌어요.

전립선 건강

쏘팔메토의 효능 마지막으로 전립선은 방광과 음경 사이에 위치한 작은 분비 샘으로 정자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해요. 일부 연구에 의하게 되면 쏘팔메토는 전립선 건강을 향상하여 및 전립선비대증, 전립선 암과 같은 질병을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생체 외 실험 결과 쏘팔메토 열매의 추출물이 전립선암세포 성장을 감소시켰습니다. 또 다른 생체 외 실험을 통해 밝혀진 바에 의하게 되면 쏘팔메토는 암의 발생에 연관된 특정 수용체를 비활성화시킴으로써 전립선암 세포의 확산과 성장을 막을 수 있어요.

쏘팔메토의 효능


다른 인체 실험 및 동물 실험에 의하게 되면 쏘팔메토는 배뇨증상 개선뿐만 아니라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염증의 완화에 효과적일 수 있어요. 여전히 일부 연구에서는 쏘팔메토가 전립선 암 위험 감소와 연관이 없으며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없을 수 있다고 주장해요.

쏘팔메토 부작용


섭취해도 안전한지를 살펴 본 직접적인 연구는 진행된 바가 없어요. 하지만 수백 년 동안 쏘팔메토를 먹어왔기 때문에, 쏘팔메토는 대부분의 여러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보인데요.

쏘팔메토의 효능


쏘팔메토가 보이는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 설사, 피로감, 성욕 감소, 구토, 메슥거림, 어지러움 등이 있어요. 하지만 아주 약한 증상으로 나타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또한 어린 소녀들이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쏘팔메토를 섭취했다가 얼굴에 홍조가 생겼다는 보고도 있으며, 쏘팔메토가 선천성 결핍증과 관계 있다는 연구도 있으므로, 어린 아이들, 임산부, 산모는 쏘팔메토를 섭취 하게 되면 안되겠네요. 이것으로 쏘팔메토의 효능 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26 - [분류 전체보기] - 시서스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시서스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시서스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서스는 옛날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어요.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고 통증과 염증 완화, 말라리아 증상 치료에 사용되어

devstorming.com

2022.11.25 - [분류 전체보기] - 경옥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경옥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경옥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옥고는 '아름다운 구슬' 이란 뜻이며 평균 수명이 40세 내외였던 조선시대에 나이가 83세까지 장수한 영조의 건강비법 중 한가

devstorming.com

2022.11.25 - [분류 전체보기] - msm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msm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msm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프로그램 등을 통해 관절에 좋다고 많이 알려지며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바로 msm입니다. msm 식이유황은 소나무, 참나무 또는 옥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