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기자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25.
반응형

구기자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지에 가시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나무에는 가시가 없습니다. 구기자는 타원형의 열매로 8~9월에 붉게 변합니다. 크기는 작지만 처음에는 단맛이 나지만 나중에는 쓴맛이 난다. 울프 베리는 작은 모양이며 붉은 색입니다.


고대 텍스트에서는 보리의 여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나무 뿌리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마시면 건강해진다고 하여 건강과 젊음을 상징하는 나무로 진시황의 불로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나무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약초 중 하나로 꼽히며 해외에서는 구기자, 구기자나무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잎은 구기자, 말린 뿌리껍질은 파세리아, 열매는 제라늄으로 불리며 어린잎은 약초로, 잎과 명주실은 차로 달여 마시거나 술에 담가 한방에서 약으로 쓰입니다.


2,000년 이상 중국에서 귀중한 약용 식물로 사용되어 왔으며 21세기에 들어와서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구기자나무의 이러한 놀라운 특성으로 인해 '레드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구기자나무는 낙엽 활엽수이며 줄기가 최대 1-1.5m까지 자랍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구기자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1 - 혈관 건강

한의학에서 3대 허브 중 하나로 꼽히는 구기자는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 기능을 강화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2 - 숙취 해소

구기자에 함유 된 베타인 함량이 높기 때문에 알코올 해독 및 지방간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또는 자주 술을 마시고 숙취로 고통받는 경우 구기 베리 차를 마시면 숙취 두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술을 자주 마시는 분이라면 계속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 효능 3 - 피로 회복

구기자에는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베타인, 루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좋으며, 포도당 아미노산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영양 보충제입니다.


구기자 효능 4 - 노화 방지

노화 과정을 늦추는 것도 이러한 이점 중 하나입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5 - 치매 예방

구기자는 두뇌 건강과 치매에 가장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200여 가지의 허브가 치매에 대한 테스트를 거쳤으며, 구기자는 치매와 기억력 개선에 가장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과 라놀린산은 치매를 유발하는 성분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세포 사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과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구기자를 4주간 섭취한 사람들이 인지능력과 집중력이 향상되었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6 - 눈 건강

구기자는 예로부터 중국과 민간 의학에서 눈을 맑게 하는 효능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전문가들이 눈의 노화 과정을 억제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구기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구기자에는 비타민 A, 루테인 및 제아잔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시력 저하, 백내장 및 안구 건조증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7 - 우울증 개선

구기자의 주목할만한 이점에는 우울증을 개선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이는 구기자에 스코폴라민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는 정신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우울증 증상을 늦추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구기자 효능 8 - 항산화제

구기자는 산소 라디칼 흡수에 대해 3290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이는 특정 산화를 억제하는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점수는 사과와 바나나에 비해 너무 높고 라즈베리와 블랙베리에 비해서는 적당히 낮습니다. 항산화제는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 분자, 즉 활성산소의 영향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피험자들이 90일 동안 매일 우유가 함유된 구기자 음료를 섭취했을 때 항산화제인 제아잔틴 수치가 약 26% 증가하고 전반적인 항산화 능력이 약 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기자 효능 9 - 자양 강장

구기자는 신장 주변의 간 경락 흐름을 개선하는 능력으로 인해 진시황의 장수 약초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으며 종종 인용되었습니다. 구기자는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근력과 밝은 눈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되므로 활력의 원천이됩니다.


구기자 효능 10 - 혈당 조절

동물 연구에 따르면, 구기베리를 섭취한 동물의 혈당 수치는 35% 감소했으며, 제2형 당뇨병을 앓는 동물의 경우 혈당 수치가 더 낮아졌습니다. 동물 및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고지 베리 추출물은 혈당 조절에 낙관적 인 지배적 인 효과를 남길 수 있습니다. 혈당에 대한 이러한 효과는 고지 베리 효능의 항산화 활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11 - 체중 관리

구기자의 높은 섬유질 함량과 낮은 당분 함량은 체중 감량에 매우 유용한 식품입니다. 높은 수준의 섬유질은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고 식욕을 조절하며 혈당을 느리게 소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는 보통 술타나처럼 말리거나 가루로 만들어 요거트나 샐러드에 뿌려서 다이어트 식단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12 - 면역력 증진

비타민 C는 신체의 활성산소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항산화제이며 노화 및 기타 염증성 질환과 싸우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C가 결핍되면 뇌 혈관이 약해지고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른 비타민이 다량 함유 된 다른 과일에 비해 구기 베리는 다량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있어 모든 약의 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13 - 피부 관리

자외선은 노화와 주름, 색소 침착, 피부암과 같은 피부 문제의 주요 원인입니다. 고지 베리 추출물은 피부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자외선 손상을 줄이고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기자 추출물을 정기적으로 복용하거나 물로 세안하면 구기자 추출물의 보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피부염이나 발진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열을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구기자를 주의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에 대한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는 약간 단맛이 나기 때문에 먹기 편하고 맛이 좋아 예로부터 구기자 잎과 열매로 만든 구기자차가 유명합니다. 구기자 가루에 꿀을 넣고 죽을 쑤어 먹으면 구기자죽이 되는데, 이 구기자죽은 최음제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구기자의 잎과 열매를 오래 먹으면 몸이 허약해진 것이 서서히 회복되고 뼈가 건강해지며 눈이 밝아지고 더위나 추위에 몸이 쉽게 타지 않아 오래도록 튼튼하게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린 잎은 녹즙과 녹차의 원료라고합니다.


 어린잎은 쓴맛이나 떫은맛이 없고, 씻어서 조리하면 다른 나물의 반찬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잎을 쪄서 밥으로 먹거나 나물밥으로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이것으로 구기자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5.15 - [분류 전체보기] -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토마토는 황금 사과로 알려져 있으며 "생명의 과일"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서양에서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