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옥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25.
반응형

경옥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옥고는 '아름다운 구슬' 이란 뜻이며 평균 수명이 40세 내외였던 조선시대에 나이가 83세까지 장수한 영조의 건강비법 중 한가지로 현재까지 꾸준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보약인데요.


한의원에서 진료 후 처방되는 경옥고는 식약처 인증 작업을 거친 후에 의약용 한약재를 사용해서 전통 옹기에 담아 3일간 중탕 후 다시 한번 중탕해서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끈적끈적한 '고'형태의 경옥고가 완성되는 것인데요.


조선시대 한의학 저서인 동의보감에서는 기를 보충하여 온갖 병으로부터 면역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적혀 있어요. 뿐 아니라 진기를 고르게 해서 노인에게 특히 효과가 뛰어나며 오장의 기운을 채워 백발을 검게 만들며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서술되어 있어요. 이와 같이 경옥고는 한의학에서뿐 아니라 현대연구에서도 그 효능을 입증 받았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경옥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옥고 효능


경옥고 효능 1 - 혈액순환

경옥고에 들어있는 생지황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생지황은 그 자체의 냉한 성분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즙을 통해 체내의 혈을 돌게 만들어 어혈을 제거하여 몸의 열을 내려줍니다. 한의학에서 수승화강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약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수시로 열감을 느끼게 되는 화병, 공황, 불안, 초조한 증상에도 약효를 보인다고 해요.


경옥고 효능 2 - 스트레스 완화

경옥고는 최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어요. 국내 연구에서도 가슴이 두근거릴 때나 불안감이 심할 때 경옥고가 이런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보고했어요. 뿐 아니라, 이뇨 작용을 효과적으로 조절시켜주며 긴장감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경옥고 효능 3 - 노화 예방

경옥고는 높은 항산화 효과 및 노화예방 효과를 갖고 있어요. 동의보감에는 "온갖 신이 모두 충족되고 오장의 기가 넘쳐 흰머리가 검게 되어 치아가 다시 나고 걸음걸이가 마치 달리는 말처럼 활동하게 됩니다. 하루에 몇 차례 먹으면 하루 종일 배가 고프거나 목마름이 나지 않으니 그 효과를 이루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라고 쓰여져 있어요.


그만큼 원기가 회복하는 효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동물실험을 바탕으로 한 최근의 연구결과 또한 경옥고가 엄청난 항산화 효과 및 노화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해주고 있어요.


경옥고 효능 4 - 면역력 강화

동의보감에 "경옥고는 정을 채우고 수를 보하며 모발을 검게 하여, 만신이 구족해 백병을 제거한다'고 기재 되어 있어요. 이는 경옥고가 우리 몸에 넘치는 부분은 가라앉혀 주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줘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2019년에는 면역 억제제를 투여해 신체 면역의 균형이 깨지고 면역세포 수가 감소했던 시험동물이 경옥고를 복용한 뒤 면역력이 이전에 비해 정상화 됐다는 내용의 논문이 대한본초학회지에 수록된 바 있어요.


경옥고 효능 5 - 만성 피로회복

경옥고는 생약 중의 왕으로 꼽히는 인삼 덕분에 항상 피로한 사람에게 아주 효과적인데요.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인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영양분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항피로 항스트레스 작용이 아주 활발해 원기회복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동의보감에서는 ‘27년을 먹으면 360세를 살고, 64년을 장복하게 되면 500세를 살 수 있다’고 표현할 정도로 장기간 복용할 수록 좋다는 것을 강조하여 있습니다.


경옥고 효능 6 - 갱년기 완화

올해 1월 경희대 약대 어느 한 연구팀은 난소절제 동물모델을 이용해서 경옥고의 갱년기증후군 개선 효과 연구를 통해 갱년기의 주요 증상인 우울한 증상과 인지기능감퇴 개선에 대한 경옥고의 효능을 입증했다고 밝혔어요.

연구팀은 이번 실험을 위해 난소 절제술로 갱년기 증상의 유발을 유도한 실험용 쥐를 사용했습니다. 우울감 개선 효과는 강제수영실험을 통해 명확히 확인했고, 인지능력 개선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물체 인지능력 평가와 Y자 미로 실험을 진행했다고 해요.


실험용 쥐의 사료에 경옥고를 섞어 줘서 먹게 한 뒤 8주간 투여한 결과 모두에게서 우울증의 증상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고, 특히나 단기기억 개선에 효과적이었다고 해요. 이 연구 내용은 한국생약학회 ‘생약학회지’ 1월호에도 실렸다고 해요.

경옥고 효능


경옥고 효능 7 - 염증 완화

염증은 신체에서 흔히 발생되는 증상으로 적당히 발생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성염증으로 발전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특히나 흥분했을 때 심장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며 머리로 열이 올라가는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어요. 최근 이런 증상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식품 중 한가지로 경옥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경옥고 효능


그 이유는 경옥고를 구성하는 생지황 덕분입니다. 생지황은 한의학에서 항염증의 효과가 있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지혈작용과 조혈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적혀 있어요. 현대 연구에서도 경옥고는 흥분억제, 진정효과, 뇌 보호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경옥고 부작용과 복용 시 주의할 점


경옥고는 인삼, 생지황 등 재료로 인해 평상시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경옥고의 제조 과정에서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인삼의 성질에도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에 단순히 신체에 열이 많다고 하여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니기에 정확한 의사의 진단을 받고 경옥고를 드시는 것이 바람직해요.

경옥고 효능


또,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이나 성질이 찬 음식은 경옥고 효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더 나아가 담배, 술, 커피 역시 위장의 기능을 떨어트리고 경옥고의 효능을 낮출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이것으로 경옥고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24 - [분류 전체보기] - 히비스커스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히비스커스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히비스커스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는 아열대 및 열대지방에 많이 분포하는 아욱 과에 속하는 식물로 식용, 관상용, 섬유용 등으로 사랑 받고 있

devstorming.com

2022.11.24 - [분류 전체보기] - 폴리코사놀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폴리코사놀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폴리코사놀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리코사놀은 약 24개에서 34개의 탄소로 구성이 되어 있는 탄소 골격을 가지는 아주 긴 사슬 알코올 종류인데요. 폴리코사

devstorming.com

2022.11.23 - [분류 전체보기] - 공진단 효능 10가지 복용 및 보관법

 

공진단 효능 10가지 복용 및 보관법

공진단 효능 10가지 복용 및 보관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진단은 중국 원대의 명의였던 위역림이라 하는 사람이 만든 처방으로 세의득효방이라 하는 한의서에 기록되어 있어요.

devstorming.com

 

댓글